바로가기


의정부시의회

제68회 개회식 본회의(1998.01.20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의정부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맨위로 이동


본문

제68회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의정부시의회사무국


1998년 1월20일(화) 오전11시


제68회의정부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2. 국기에대한경례

3.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4. 의원윤리강령랑독

5. 개회사

6. 폐식

(사회 : 의사계장 박종철)


(11시01분 개식)

○의사계장 박종철 지금부터 제68회 의정부시 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장내에 계신 여러분께서는 정면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조흔구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조흔구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희망과 도전의 무인년 새해를 맞이하였습니다. 새해들어 처음으로 열리는 임시회에 건강하고 밝은 모습으로 등원하신 여러분을 뵙게 되니 기쁜 마음 금할 길 없습니다.

항상 시민의 대변자로서 열과 성을 다해 의정활동에 전념해 오시는 동료 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며, 아울러 시정 발전을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는 홍남용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정축년은 갑자기 몰아닥친 외환위기로 인해 우리에게 많은 고통과 변화를 예고하면서 큰 충격을 가져다 준 한 해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반면에 우리 의회는 효율적인 의회 운영과 내실있는 의정활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자문위원을 위촉 활용함과 아울러, 많은 시민들과의 대화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의정활동에 반영하는 한편 특히, 지방자치의 근간인 자치법규를 완벽하게 정비하기 위하여 조례정비특별위원회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다가오는 21세기를 대비하고 미래를 지향하는 지방자치의 기본틀을 마련한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 의회는 지금까지 수행한 의정활동을 토대로 시민이 바라는 지방의회상에 부응하고 당면한 경제적 위기에서 하루 속히 벗어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 하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금년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의정활동 방향을 설정하여 30만 시민 앞에 다가서고자 합니다.

첫째, 경제살리기에 솔선수범하는 의회상을 확립하겠으며

둘째, 시민생활 전반에 산재한 민원을 소상히 파악하여 해결하는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문화제 발굴, 복원 등 지역 문화예술창달 분야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겠으며

넷째, 주민 복지시설이 다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연구 검토 해야겠습니다.

이러한 의정활동 방향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는 각별한 관심을 갖고 시정에 접목시켜 나갈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의정활동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시민속에 살아 숨쉬는 의정상을 구현하고, 시민의 여망을 한 곳으로 결집시켜 화합과 결속을 이끌어 냄으로써 우리 모두가 국가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 마련에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이번 회기는 집행부에서 추진할 ‘98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청취하는 일정입니다. 올해는 IMF한파로 인해 우리에게 많은 변화와 고통이 요구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시민과 집행부, 의회가 혼연일체가 되어 이 어려운 난국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는데 중점을 두고 우리시의 각종 사업과 시책이 추진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 열리는 회기인 만큼 국가 위기 극복에 전 시민의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 여러분의 깊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끝으로 올해에도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진심으로 축원하면서 개회사에 갈음할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박종철 이상으로 제68회 정기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09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