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의정부시의회

제67회 제6차 산업건설위원회행정사무감사(1997.12.04 목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의정부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맨위로 이동


본문

1997년도행정사무감사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제6호

의정부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총 평


일 시 1997년12월4일(목) 오전10시

장 소 산업․건설위원회회의실


(10시14분 감사개시)

○위원장 노영일 지금부터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1997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어제에 이어 계속 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위원 여러분들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오늘은 지난 11월28일부터 7일간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중 위원님께서 느끼신 소감 및 감사전반에 관한 총평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순서는 각자 하실말씀이 많으실줄 믿습니다.

먼저 박세혁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세혁 위원 제가 이번 행감에 임하면서 국장님들께 처음에 얘기한 부분이 있습니다.

민원인 입장이 되라, 현장감독을 충실히 해라, 그 부분에 있어서 직원들에게 교육을 철저히 시켜주시고, 개인적으로는 과장님들이나 국장님들 직원들의 노력하고 열심히 하는 모습은 보입니다.

우리가 지금 어려운데 그럴수록 가일층 분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노영일 다음은 전재기 위원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재기 위원 행정사무감사 준비를 하느라고 국장님 그리고 각 과에 과장님 감사 받으시느라고 고생 많이하셨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하면서 느낀 것은 열심히 그래도 나름대로 하시려는 것을 느꼈고, 또한 그가운데 다른 부서하고 달라가지고 사업부서인 건설국 소관에 대해서 특히 이거는 어떠한 사업에 예산하고 수반되는 것이기 때문에 좀더 어떠한 계획을 입안할적에 다시 계획이 수정되지 않는 치밀한 정확한 계획을 세워서 입안을 해야 되겠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아무튼 이번 행정사무감사에 고생 많이하셨습니다.

더욱 지역을 위해서 시를 위해서 열심히 해주실 것을 아울러 당부 드립니다.

○위원장 노영일 이만수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이만수 위원 지방자치화 되면서 연일 계속되는 업무에 시달리면서도 행정사무감사에 대비하느라고 수고 많으신 집행부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나 매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해 왔었습니다만 시정요구사항

이나 개선요구사항이 매년 행정사무감사때 지적되는 사례가 있기 때문에 시정사항이나 요구사항을 철저히 개선해 주십사하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것이 번복되지 않도록 물론 많은 업무에 시달리고 업무상 시간도 여의치 못하고, 거기에 수반되는 예산도 여의치 못하겠습니다만 그것을 예산상정때 철저히 가려가지고 예산을 수반하는 것으로 해서 시정이 되야지 그것이 시정이 안되고 그다음해에 또 똑같은 사항이 지적된다는 것은 시민을 위해서나 국가를 위해서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생각에서 앞으로 여러분들이 가일층 노력해 주십사하는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장 노영일 김경호 위원 말씀해 주십시오.

김경호 위원 그동안 행정사무감사를 치르시느라고 고생하신 집행부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이번에 사회산업국, 건설국을 비롯한 산업건설위원회에서 감사가 처음하는 격이 됐습니다. 총무위원회에 있다가 산건위로 와서 처음맞는 감사를 어떻게 치를것인가를 많은 고민을 했고, 그래서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제 나름대로의 행정사무감사를 해봐야 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것이 주택과, 교통행정과, 도로과, 공영개발사업소 할것없이 저의 행정사무감사는 일관적인 부분으로 진행을 시켜 왔습니다.

다시말해서 소로1-17에 있는 도로가 도시계획에 의한 도로가 아니었다 라는것이었습니다. 다시말해서 호원동 범골에는 쌍용아파트, 한신아파트, 신한아파트, 호원가든아파트, 뉴삼익아파트, 신도6차아파트, 한국 개나리아파트, 하늘빛아파트, 이렇게 수많은 아파트들이 들어서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기반시설인 도로하나 제대로 먼저 닦아놓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그 주민들의 불편은 굉장하다라는 말씀을 드렸고, 학교가 먼저 세워지고, 주민들이 입주했더라면 지금 학생들은 그 인도가 없어서 위험부담을 학부모들이 갖게되는 이런일이 없었을것이라는 얘기를 드렸습니다.

이 얘기는 비록 제가 호원동 지역에 한해서 말씀드리는 것은 죄송합니다. 하지만 이일 내가 도시계획에 전반적인 문제가 아닌가해서 예를 들었고, 그 예를 각과별로 말씀을 드렸던 것입니다.

도시계획에 있어서 앞으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을 합니다. 제가 도시계획직이 충당이 돼야 된다고 말씀을 드렸지만 물론 우리나라 실정상 그런 분들이 전문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공무원 하지 않으려는거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각오로써 좀더 전문적인 인사를 충원하고 충원이 안될 경우에는 전문성을 띨수있도록 교육을 하고, 그래서 그 도시계획을 가장 기본이 되는 도시계획을 잘해야만 의정부의 21세기 발전이 있을수 있다는 취지하에서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제 나름대로 진행시켰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저 자신에게도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를 하다보니까 아, 자료에 의한 행정사무감사 중요하지만 그 자료를 가지고 현장을 뛰어다녀야 되고, 확인하고 이런후에 감사를 진행시켰으면 더 좋았을텐데 하는 그런 아쉬움을 제자신에게 가져 봤습니다.

앞으로 또다른 행정사무감사가 저에게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이 부분을 좀더 철저히 해서 행정사무감사에 임하도록 할 것을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고생하신 집행부 과장님 여러분들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노영일 허환위원 말씀해 주십시오,.

허환 위원 저도 집행부를 수고하셨다고 하니까 저도 수고하신데 대해서는 말씀을 드리고, 집행부와 특히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동료위원 여러분들도 감사자료에 의한 질의와 요구에 대한 연구를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에 따라서 성실한 답변을 해주신 집행부도 감사드리고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감사자료 요구에 대해서는 국장님과 실과소장님들이 성실하게 감사에 임하는 성의를 보였습니다만 일부 과장님들은 감사자료 요구에 대한 숙지가 미진하고 특히 96행정사무감사 보고서에 보면 일부는 보고서와 실지현장이 맞지 않는 부분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것을 우리가 몰라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주시고 추후에는 이런일이 없도록 바라겠습니다.

97년도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을 차질없이 시정개선 될 수있도록 다함께 노력하고, 시민편의 위주로 분발할 것을 촉구합니다.

이철주 위원 이번 감사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단한마디 부탁드리면 각 부처간 각 실과간에 서로가 상호 협조가 잘안되 가지고 주민편의에 소홀히 한점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지적사항이 있으면 신속히 주민편의에 서가지고 내일같이 성심성의껏 잘 처리하셔가지고 앞으로는 좋은 행정이 되게끔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노영일 박광석 위원 말씀해 주십시오.

박광석 위원 먼저 행정사무감사에 협조해주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고 제가 하고싶은 말은 각 실과소에서는 사업을 수행하시는데 있어서 지지부진하게 진행되는 것을 많이 지적을 할수 있었습니다

감사결과 지적되는 점이 많이 있습니다만 담당실과소에서는 열과 성의를 다해서 노력하는 것을 본위원은 숙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민숙원사업은 어려움이 있지만 사업을 계획성있게 하여 시민세금으로 편성한 예산을 지연시켜 이월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주민숙원사업은 가능한한 사업기간내에 시행하도록 담당공무원의 협조를 부탁드리고 행정사무감사기간동안 수고하신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위원여러분 고생하셨습니다.

○위원장 노영일 강형구위원 말씀해 주십시오.

강형구 위원 여러 위원님들이 좋은 말씀 많이 하셨으니까 저는 산건위원님들과 집행부 공무원들에게 다함께 고생을 많이 하셨는데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피부에 와닿게 민원을 해결하고 앞으로도 변함없이 주민들을 위해서 열심히 일해달라는 부탁을 드립니다.

○위원장 노영일 이영재 위원 말씀해 주십시오.

이영재 위원 여러 위원님들이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기 때문에 지난번 행감때 몸이 불편해가지고 참석을 못했었습니다.

그래서 하수도과장님한테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는데 신곡초등학교앞에 육교설치에 대한것인데 신일아파트에서 학교학생들 때문에 육교를 설치해주기로 돼있었어요, 그런데 그것이 성원아파트 현대쪽에서 내려오는 하수도가 암거박스 때문에 공사를 80%정도가 진전이 돼있는데 암거박스 때문에 설치를 못하고 있는 실정에 있기 때문에 육교는 1억3천만원에 대한 액수를 드려서 조립이 완성됐는데 세우기만하면 되는데 낭비 아니냐, 주민들을 위해서 해주겠다는데 암거박스 때문에 설치못하는 것이 아쉬움이 있지 않느냐 그래서 부시장님이 몇일전에 전화가 왔어요.

설치하는 방법으로 하수도과나 교통과와 의논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보십시요하는 얘기를 드렸는데 지주를 만나서 얘기를 하려고 했는데 지주를 만나지 못했기 때문에 하수도과장님이 교통행정과장님하고 상의를 하셔가지고 꼭 설치할수 있게끔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위원장 노영일 위원여러분께서 좋은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서 한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면서 96년도보다 위원님들께서 현장확인을 통해서 증빙사진과 세밀한 정보입수 등으로 진지하고 내실있는 감사로 크게 향상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집행부의 수감준비와 답변자세에 대해서도 관련증빙 자료 및 도면을 준비해서 보고하는등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고 사료가 됩니다.

1주일동안 위원여러분들께서 210여건의 질의를 하셨고, 답변을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위원여러분들께서 질의한 210여건을 전부 지적하는 사항은 아니더라도 국장님이나 과장님 여러분들께서는 이것이 지적사항이라고 생각하셔서 우리 시민을 위한 좋은 처리가 되도록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집행부와 위원님들께서 현재의 어려운 경제난국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힘이 드시더라도 30만 시민을 위하고 의정부시의 발전을 위한 하나의 모태가 된다고 생각을 하시고 더욱더 분발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집행부에서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지적된 사항과 대안을 겸허한 자세로 수렴하여 개선될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주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총평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여러분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것으로 97년도 행정사무감사의 종료를 선언합니다.

(10시30분 감사종료)


○출석감사위원
노영일전재기이만수김경호이영재박세혁강형구박광석이철주허환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노만균
○피감사기관 참석자
사회산업국장김득규
건설국장최성환
공영개발사업소장최복현
지역경제과장백성남
교통행정과장정순원
농정과장김영태
농촌지도소장유경준
도시과장김한기
주택과장김지형
도로과장윤한수
수도과장임은식
하수도과장김기성
공원녹지과장조원환
지적과장정장석
관리과장조원환
개발과장권혁창
경전철추진과장최규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