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의정부시의회

제117회 제2차 기획총무위원회(2003.01.24 금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의정부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17회의회(임시회)

기획총무위원회회의록
제2호

의정부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3년 1월 24일(금) 오전10시

장 소 : 기획총무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의정부시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

2. 의정부시사무소의소재지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

3. 의정부시사무의동위임조례중개정조례안

4. 의정부시행정동의설치및동장정수조례중개정조례안

5. 의정부시통반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

6. 2003년도업무보고청취의건(계속)


심사된안건

1. 의정부시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

2. 의정부시사무소의소재지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

3. 의정부시사무의동위임조례중개정조례안

4. 의정부시행정동의설치및동장정수조례중개정조례안

5. 의정부시통반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

6. 2003년도업무보고청취의건(계속)


(10시00분 개의)

이학세 위원장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7회 의정부시의회 임시회 제2차 기획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정부시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

2. 의정부시사무소의소재지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

3. 의정부시사무의동위임조례중개정조례안

4. 의정부시행정동의설치및동장정수조례중개정조례안

5. 의정부시통반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

(10시01분)

이학세 위원장 의사일정 제1항 의정부시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의정부시사무소의소재지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의정부시사무의동위임조례중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의정부시행정동의설치및동장정수조례중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의정부시통․반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행정지원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국장 강충구 행정지원국장 강충구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학세 기획․총무위원장과 기획․총무위원들께 감사를 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구 5만 이상인 호원, 송산동의 효율적인 행정 수행과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분할되는 행정동의 정원 증원이 지난해 12월 26일자로 17명이 승인되어 두 번에 걸친 주민공청회와 인터넷 및 지역신문을 통하여 동 명칭 등 분동 관련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아래와 같이 호원, 송산동 분동 관련 조례를 개정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먼저 의정부시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원, 송산동 분동에 따른 정원이 행정5급 2명, 행정6급 2명, 행정7급 이하 13명으로 총 17명이 증원 승인되었고, 정보화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도모하기 위해 2002년 12월31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토록 지시된 정보화사업 추진인력 2명의 존속기한이 2004년 6월30일까지 연장 승인되어, 정보화사업 추진인력의 운영기한을 2002년 12월31일에서 2004년 6월30일로 연장하고자 하는 것과 시에 두는 공무원의 총 정원수를 현행 758명에서 분동 승인된 17명이 증원된 775명으로 개정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정부시사무소의소재지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분동 되는 호원1동, 호원2동, 송산1동, 송산2동 사무소의 소재지를 정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현재 위치한 호원1동으로 하여 호원동 119-22에서 호원동 456-5번지로, 신설되는 호원2동 사무소를 현재로서는 동사무소 신축부지 확보예산 및 장소선정 어려움으로 인하여 임대하고자 호원동 332번지로 하며, 송산동은 송산1동을 용현동 267-2 구 동사무소로 신설되는 송산2동은 민락동 734-2번지의 현 동사무소로 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이어서 의정부시사무의동위임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가 관장하는 사무 중 그 일부를 동에 위임함으로써 그 권한과 책임을 일치시키고, 행정능률의 향상과 행정사무의 간소화를 위하여 동사무소의 위임사무 중 농지의 취득 및 농지경작증명의 수임기관장을 송산동의 분동으로 인하여 송산동장에서 송산1동장, 송산2동장으로 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의정부시행정동의설치및동장정수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민편익 행정의 원활을 기하기 위해 호원동과 송산동의 동장의 정수와 관할구역에 관한 사항을 정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호원동을 호원1동과 호원2동으로 하고 동장 정수를 각각 1명으로 하고, 관할구역도 호원동 일원에서 개정된 행정동의 해당 번지별로 재조정하고자 합니다. 직원별 세부내역은 조례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산동은 송산1동과 송산2동으로 하고 법정동인 용현동, 고산동, 산곡동 3개 동을 송산1동으로 민락동, 낙양동을 송산2동으로 하며, 동장 정수를 각각 1명으로 정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마지막으로 의정부시통․반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호원, 송산동의 분동으로 인하여 현행 통․반을 조정 및 증설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호원동은 호원1동과 호원2동으로 분동 되어, 현행 81개 통 461개 반에서 4개 통 16개 반이 증가된 85개 통 477개 반으로 재조정하여 호원1동은 41개 통 241개 반, 호원2동은 44개 통 236개 반으로 하고, 송산동은 송산1동과 송산2동으로 분동하여 현행의 66개 통 386개 반에서 10개 통 55개 반이 증가되어 76개 통 441개 반으로 재조정하여 송산1동은 43개 통 249개 반 송산2동은 33개 통, 192개 반으로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본 조례안이 확정되면 시 전체의 통․반수가 현행 477개 통 2,855개 반에서 14개 통 71개 반이 늘어난 491개 통 2,961개 반으로 행정구역이 조정되게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시에서는 분동뿐 아니라 아파트 및 다세대 주택의 신축 등으로 가구 및 인구가 증가한 지역에 대하여는 통․반을 추가로 조정하여 행정의 원활한 수행과 주민편익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학세 위원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윤윤식 전문위원 윤윤식입니다.

2003년 1월20일 의정부시장으로부터 제출되어 본 위원회에 회부된 의정부시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등 5개 조례안에 대하여 검토한 사항을 일괄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정부시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검토한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인구 5만명 이상인 호원동과 송산동이 분동 됨에 따라 17명의 정원이 승인되었고, 또한 정보화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도모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운영해 오던 정보화 사업 추진 인력의 존속기한이 연장 승인됨에 따라 개정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주요 개정내용으로는 안)제2조 본문 중 지방공무원의 총수 758명을 775명으로 하고, 제1호 집행기관의 정원 744명을 761명으로 하는 사항과 안)부칙 제2조의 내용 중 2002년 12월31일을 2004년 6월30일로 하는 사항으로,

과대 행정동 분동에 따른 의정부시 지방공무원 정원이 2002년 12월26일자로 승인되었고 정보화사업추진 한시정원 기한도 2002년 12월13일자로 연장 승인됨에 따라 개정하는 내용으로 법적인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의정부시사무소의소재지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검토한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호원동과 송산동이 각각 분동 됨에 따라 동사무소의 소재지를 정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안)별표 중 호원동의 소재지인 호원동 119-22호에서 호원1동은 호원동 456-5호로 하고, 호원2동은 호원동 332번지로 하며, 현행 송산동 소재지인 민락동 473-2호는 송산2동으로, 송산1동은 용현동 267-2호로 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조례를 개정함에 있어 특별한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사료되나, 호원2동과 송산1동은 주민들이 동사무소를 이용하는데, 많은 불편이 예상되고 특히, 건물을 관리하는 측면을 고려해 볼 때 조속한 시일 내에 부지를 확보하여 건물을 신축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됩니다.

다음은 의정부시사무의동위임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검토한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송산동이 분동 됨에 따라 동 위임사무의 수임기관을 개정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안)별표 중 산업행정위임사무인 농지취득자격증명, 농지자경증명발급 수임기관이 송산동장이었던 것을 송산1, 송산2동장으로 하는 사안으로, 위임사무의 수임기관이 변경되어 개정하는 사안으로 별다른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의정부시행정동의설치및동장정수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검토한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개정조례안도 호원동과 송산동이 분동 됨에 따라 동장의 정수와 관할구역에 관한 사항을 개정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안)별표의 행정동명란 중 호원1동과 호원2동으로 하고 동장 정수를 각 1로 하며, 관할구역도 호원동 일원에서 개정된 행정동의 해당 번지별로 재조정하는 사항과

송산동은 송산1동과 송산2동으로 하고, 동장 정수를 각1로 하며, 관할구역은 용현동 일원, 민락동 일원, 낙양동 일원, 고산동 일원, 산곡동 일원으로 하고, 송산2동은 민락동 일원, 낙양동 일원으로 하는 사항으로, 이는 분동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조례를 개정하는 사항으로서 별다른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끝으로 의정부시통․반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검토한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개정조례안도 호원동과 송산동이 분동 됨에 따라 통․반을 재조정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안)별표 중 호원동은 현행 81개 통 461개 반을 4개 통 16개 반이 증가된 85개 통 477개 반으로 재조정하여, 호원1동은 41개 통 241개 반으로, 호원2동은 44개 통 236개 반으로 하고,

송산동은 현행 66개 통 386개 반을 10개 통 55개 반이 증가된 76개 통 441개 반으로 재조정하여 송산1동은 43개 통 249개 반으로 송산2동은 33개 통 192개 반으로 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이는 분동에 따른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현행 통․반을 재조정하여 주민들의 편익을 도모하고, 원활한 동 행정수행에 만전을 기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본 조례를 개정함에 있어 법적인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의사일정 순으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정부시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세혁 위원 위원장님 조례가 각각이지만 다 연결되어 있거든요. 위원님들 질의가 연관되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한꺼번에 하면 어떨까요?

이학세 위원장 그렇게 하지요.

분동에 따른 같은 맥락의 내용이니까 총괄적으로 질의하겠습니다.

임일창 위원 임일창 위원입니다.

현재 758명에서 17명이 증가해서 775명으로 되어 있는데, 2개 동이 분동 되는데, 17명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까?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부족합니다.

행자부에서 승인된 게 17명인데, 사실상 1개 동을 보면 보통 11명에서 12명 정도 근무를 하고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사실 17명으로 2개 동을 채우기는 부족해서 현재 각 동에 결원을 둘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이번 인사에서 각 동에 1, 2명씩 결원을 두고 인사를 했습니다. 아울러서 본 청에서도 한 명씩 결원을 두고 했습니다.

임일창 위원 예전 같으면 20명 전후로 운영을 했는데, 현재도 많은 인원은 아닌데, 항상 정원이 부족해서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데, 증원을 더 해서 그런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까?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행자부에서 정해 놓은 인구당 배치인원이 있습니다.

저희가 그 기준에 의해서 기준보다는 오히려 조금씩 더 있는 형편입니다. 청경하고 운전기사는 그 인원 외에 2명씩 더 있는 사항입니다.

임일창 위원 현재로서는 방안이 없네요. 부족한 상태로 각 동에서 1, 2명씩 빼서 충원하잖아요.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저희가 작년 12월16일자로 분동 승인이 되다 보니까 인력충원을 못했습니다. 신규인원이 들어오면 각 동의 결원을 보충해 줄 겁니다.

박세혁 위원 저는 질의보다도 이번에 분동에 관한 문제점을 두 가지만 지적하겠습니다.

어제 기획예산담당관실 할 때도 지적했는데, 저희가 작년에 분동이 될 거라고 예상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동사무소 건립비용을 예비비에서 지출하더라고요. 작년에 분동이 예상됐으면 업무협조를 얻어 가지고 예비비가 아닌 수정예산으로도 올릴 수 있었는데도 너무 편리라든지 관행을 따지지 않았나? 이런 문제로 업무협조가 내부적으로 잘되지 않는가를 지적하고요.

두 번째는 연말에 하니까 시급성은 이해하겠는데 조례라든지 법 개정을 먼저 한 다음에 거기에 맞춰서 일을 진행해야지 먼저 일을 벌려 놓고 사후에 조례개정이라든지 사후수습 이런 식의 절차나 원칙을 너무 벗어나서 편리만 쫓아다니는 것이 아닌가 지적합니다. 저번 행정감사 때도 잘못된 관행, 편의위주의 행정에서 벗어나서 원칙을 준수하자 거기서 효율성을 택하자고 지적을 했는데, 이번에도 보였어요. 향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앞으로는 참고해서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 위원 신규 인력을 충원할 계획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그 계획은 언제입니까?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경기도에서 위탁을 받아서 하는데요. 각 시․군의 것을 공히 경기도에서 전부 모아 가지고 경기도 31개 시․군 공채를 한꺼번에 뽑습니다. 저희는 뽑아 달라고 요청한 상태이고 도 계획에 의하면 7월 정도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영수 위원 그동안은 부족한 인원을 가지고 그냥 이끌어 가시는 겁니까?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그래서 저희가 의정부시로 전입을 오겠다는 사람을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 의정부시로 오기를 원하는 사람이 있으면 적격자를 판단해서 미리 그 사람들을 받아서 시급한데 충원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정영수 위원 적격하다는 기준은?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저희가 필요로 하는 직급, 직렬도 맞아야 되고 그리고 의정부로 출퇴근이 가능한지 여러 가지 적합성을 판단해 봐야지요.

김태성 위원 실제적으로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분동이 됐는데, 이것은 주민의 편익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인데, 지난번에도 간담회 때 말씀을 들었는데 지금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호원동 같은 경우는 동사무소를 세를 얻어서 당분간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언제쯤 동사무소 부지를 확보해서 건립할 예정입니까?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간담회 때도 잠깐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재산관리를 하고 있는 회계과에서 해당 동의 시의원님하고 협의를 해서 지금 적격부지를 물색을 하고 있고요. 그래서 송산동 같은 경우에는 구 동사무소 옆 교회 주차장 부지가 있는데, 거기를 교회와 교환하는 걸로 협의를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고요.

호원동 같은 경우에도 미도아파트와 보안대 사이에 산이 있습니다. 거기가 적격지라고 판단해서 소유자하고 물색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게 되는 대로 동사무소를 신축해서 시민들한테 불편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팀장제도는 조례에 없잖아요?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조례에 없는 부분입니다. 팀장이라는 것은 특정 목적달성을 위해서 흔히 얘기하는 팀제를 운영해서 타스크포스팀을 운영해서 그 목적달성을 위해서 쓰고 목적달성이 되면 없애는 걸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물론 의회 없을 때 하던 식 아닙니까?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의회와 관련 없이 저희뿐만이 아니고 중앙부처도 그렇고, 다른 시․군도 그렇고 지금 분동과 관련돼서 팀을 구성한 것처럼 효율적으로 행정을 끌어가기 위해서는 그러한 팀으로 운영을 하고 목적달성이 끝나면 해체하는 걸로 하고 있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그런 것은 앞을 내다보고 하는데, 다른 것은 앞을 내다보지 못했잖아요. 분동 되는 것은 그 전부터 얘기가 있었는데, 예를 들어서 통장수당도 세워 놓은 것 없지요. 통장수당도 예비비에서 지급합니까?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통장수당이나 인력에 따른 소요비용은 당초 예산이 서 있기 때문에 그 범위 안에서 지출을 하고 추경에 세워도 가능합니다.

이학세 위원장 통수가 개발이 되다 보니까 들쭉날쭉합니다. 개발 후 순서를 개정할 의향이 있습니까?

○동행정지원팀장 황대준 작업량이 굉장히 많고 해서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인사에 대한 불만이 많은 것 같습니다. 국장님도 잘 참작하셔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국장 강충구 위원님께서 관계 조례를 사전에 준비하지 않았느냐를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중앙에서 승인되는 일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정원조례도 다 포함이 돼야 되는데, 우리가 인력을 50명을 요구하면 거기서2, 30명밖에 승인을 안 해 줍니다. 승인된 것이 우리한테 정확하게 접수가 된 후에 관련 조례를 개정해야 되기 때문에, 작년에 분동을 예측했습니다만 관련 조례를 사전에 바꾸지 못했다는 점을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박세혁 위원 조례 개정은 의회를 통과해야 되는데 의회를 통과하기 전에 분동을 예상하고 분동추진팀장 식으로 인사를 낸 거에요 그런 부분에서 원칙을 많이 벗어나지 않았나. 그 부분을 지적한 겁니다.

○행정지원국장 강충구 위원장님이 말씀하신 팀제는 우리 집행부에서 특수한 업무가 생길 때 그 업무를 추진해야 되는데, 현재 인력 가지고는 부족하니까, 자체적으로 우리가 만들어서 하는데 그것은 의정부시뿐만이 아니라 전국적인 현상이니까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 위원 사실 호원동에 대해서는 제가 자연부락 형태가 거의 사라지는 걸로 알고 있는데, 송산1, 2동은 자연부락이 그대로 유지되면서, 사실상 자연부락은 군사보호지역, 고도제한으로 인해서 인구가 늘어날 확률은 저조한데 그랬을 때 송산동 같은 경우에는 새로 1, 2동을 신설하고 있어요. 물론 동장님에게 충분한 얘기는 들었습니다만 나는 예를 들어서 낙양동에 3개 통이 있는데 1, 2, 3동을 동사무소로 유착시키다 보니까 실제적으로는 옛날이나 마찬가지이다 송산동으로 있을 때나 송산1, 2동으로 분동됐을 때나 마찬가지이다. 그걸 일률적으로 했으면 하는데 앞으로는 그런 것을 개선해 나갔으면 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인사행정에 있어서 진급이나 자리바꿈은 무슨 기준이 있지 않을 겁니까? 서열이라든지 능력이라든지 정실이라든지 국장님은 어떻게 하느냐?

○행정지원국장 강충구 그 말씀은 범위 내에서 그때마다 아까 말씀하신 연수도 있어야 하고, 능력도 있어야 하고 다양한 기준에 의해서 승진을 시키고 예를 들어서 전보 같은 경우는 몇 년 이상 그때마다 한 군데 오래 있으면 아무래도 타성에 젖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서 3년이라고 하면 원칙을 두어 가지고 바꾸고 있어요. 다양한 기준이 있습니다. 그 기준에 의해서 인사행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공무원이 불편이 없어야 시민이 불편하지 않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조남혁 위원 의정부2동 사무장께서 건강이 안 좋다고 하는데, 그분을 도와줄 방법이 없는가 해서 시를 위해서 열심히 일한 분인데.

○행정지원국장 강충구 작년 말인가 저희가 많은 금액은 아닙니다만 전 직원의 도움이 있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다시 한번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조남혁 위원 일을 많이 하셔야 될 분인데 몸이 안 좋으니까 굉장히 애처롭더라고요. 우리가 모금이라도 해서 주면 좋지 않을까 해서.

이학세 위원장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지 않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생략하고 표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의정부시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정부시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의정부시사무소의소재지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정부시사무소의소재지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의정부시사무의동위임조례중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정부시사무의동위임조례중개정조례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의정부시행정동의설치및동장정수조례중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정부시행정동의설치및동장정수조례중개정조례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의정부시통․반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정부시통․반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휴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휴식을 위하여 정회할 것을 선포합니다.

(10시40분 회의중지)

(10시45분 계속개의)

이학세 위원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6. 2003년도업무보고청취의건(계속)

(10시45분)

이학세 위원장 의사일정 제6항 2003년도업무보고청취의 건을 계속해서 상정합니다.

행정지원국 소관에 대해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지원국장 나오셔서 일반현황에 대하여 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국장 강충구 행정지원국장 강충구입니다.

2003년 행정지원국 소관 업무중에서 일반현황 그리고 중점추진 방향과 역점시책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뒤에 실음)

이학세 위원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부문별 보고로 행정지원과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나오셔서 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행정지원과장 한봉기입니다.

2003년도 행정지원과 소관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사항 뒤에 실음)

이학세 위원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남혁 위원 사랑을 전하는 이동도서관 운영, 3대로 적지 않을까요?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구역별로 나눠서 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도 불편함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조남혁 위원 시민들 얘기는 더 늘렸으면 하더라고요. 영세민이나 소외된 계층을 위해서는 굉장히 좋은 것 같아요. 이건 확대 좀 했으면 좋지 않을까 해서.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검토해 보겠습니다.

박형국 위원 조직개편을 꼭 인력을 감축하는 쪽이 잘되는 것으로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느끼고 있듯이 인구가 증가되고 거기에 따라서 시장님이 새롭게 출범하면서 거기에 따른 공약사항, 이번에 특히 대통령 당선자의 국정방향에 따라서 대처해 나가야 되는 여러 가지 문제가 종합적으로 인력감축의 문제가 아니라,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쪽으로 깊게 생각해야겠다는 노파심에서 말씀드리고.

우리 의회에도 마찬가지로 3대 의회는 인원도 13명에서 15명으로 증가가 됐고, 또 현재 의회 청사가 8월이 넘으면 완공이 되면서 의회도 시립도서관과 함께 이전해야 되는데, 의회에 있는 인원에 대해서도 우리 의원님들의 의견을 모았고 운영위원회에서도 전부 조정을 했을 때,

직원에 대한 증원이 필요하다 그래서 아마 지난해 행정지원과에 그 내용이 감사를 통해서 행정지원과로 통보가 된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당장 속기하는 분들이 타 시․군에 비해서 인원이 적다 그 다음에 저쪽 의회 청사로 옮기게 되면 각 사무실 배치에 따라서 실시간 의회에서 활동하는 내용을 각 과에서 볼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선진화한다고 했기 때문에 거기에 따른 전문 직원이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

특히 새로운 시설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의회가 이 시설을 할 때부터 같이 그 직원이 설치할 때부터 참여를 해야 만이 조금한 이상이 발생했을 때 그 직원이 바로 고쳐 나갈 수 있지 않겠느냐.

설치만 해 놓고 나중에 직원을 증원하게 되면 전혀 모르기 때문에, 모든 것을 외부 전문인력 비용을 들여서 정상화시켜야 되는 그런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어차피 필요한 인원이라면 시기를 앞당겨서 의회 청사 또는 시립도서관이 개관을 하기 전에 그 인원들이 투입이 돼서 원활하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관심을 가져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예, 잘 알겠습니다.

이번에 조직개편을 하고자 하는 방향은 인력감축 분야가 아니고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개편방안이고 저도 똑같은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인력이 부족합니다. 시장님한테 저도 지시를 받았습니다만 어떤 형태로든 직원을 늘려라 했는데, 상당히 힘듭니다.

시장님께서도 어떤 노력을 해서라도 인력을 늘려보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조직개편은 인력감축이 아닌 각 업무의 기능성에 두고 조직개편을 하고자 하고 의회나 도서관 운영에 관한 것은 인력요청을 해 놨습니다. 행자부 승인이 안 떨어졌고 그 이전에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목적달성을 위한 팀을 운영을 해서 운영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정영수 위원 의정부시 자료관 개관 2003년 11월로 하셨는데, 장소는 결정되셨나요?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지하에 서고가 있습니다. 옆 창고를 함께 사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정영수 위원 공기유통이라든지 건조․건습은 다 같이?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기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정영수 위원 16페이지 연구용역은?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저희 시 실정에 맞게 조정하겠다는 겁니다. 안이 결정이 되면 의원님들하고 상의를 할겁니다.

정영수 위원 문화시민운동협의회를 구성한다고 했는데 지금까지는 없었습니까?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예, 없었습니다.

정영수 위원 거기 시의원이 있습니까?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구체적인 것은 안 나왔는데요. 물론 시의원님들도 포함이 될 수 있습니다.

정영수 위원 1365 자원봉사 릴레이 행사 추진 참 좋다고 생각하는데, 활동내용을 보면 시설청소라고 했는데, 시설청소라고 하면 대충 어떤 곳을 말씀하십니까?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공중화장실 아니면 보육시설, 양로원 시설.

정영수 위원 그렇다고 하면 아무리 자원봉사라 할지라도 거기에 대한 식대비, 교통비는 주어야 될 텐데 예산에 잡혀 있나요?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순수 자원봉사이기 때문에 그런 예산은 없습니다.

정영수 위원 신규 자매도시 선정하는데 베트남이라고 했는데, 인구는 저희 보다 적지요?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그렇지는 않습니다.

정영수 위원 신규 자매도시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선진지로 하는 것이 어떻겠느냐 했는데, 베트남으로 결정이 된 겁니까?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그렇지는 않고요. 베트남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상공인들이 투자가치가 있는 도시가 어딘지 해서 우리가 경제교류를 할 수 있는 그런 도시로 물색을 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으로 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수출한다고 했을 때 여건이 좋은 나라라고 판단이 됐기 때문에, 경제교류에 무게 중심을 두고 그쪽으로 지금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정영수 위원 의정부시에서 베트남으로 수출한 것이 있습니까?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저희들이 파악을 해 봐야 하겠습니다만 그것보다 거기서 사업을 했을 때 입지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을 해 볼 겁니다.

김태성 위원 보충 질의하겠습니다. 저도 자매도시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 전년도에도 말씀을 드렸는데, 다른 것은 다 좋은 데 저희가 오랫동안 한 곳이 시바타시에요. 그나마 시바타시 하고는 교류가 원만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편인데, 지금 단동시나 리치몬드시 같은 경우는 교류방안이 없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도 앞으로 베트남이 선정이 되면 자매도시가 4개 도시로 늘어나는데 기존 자매도시와도 원활하지도 않은 데, 일단 교류를 하자는 것은 문제가 있고,

특히 상공인뿐만 아니고 지역단체들도 같이 가는데 갔다 오면 잡음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더라고요. 좋은 쪽으로 교류를 해야 되는데 가게 되면 늘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선정돼서 가시는 분들, 필요한 분들이 선정돼서 갔으면 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앞으로 교류할 때 참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형국 위원 작년에 보니까 우리 시에서 위원회를 구성해서 우리 시의원님들께서 참여하는 위원회가 59개 됐던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 한번도 개최하지 않은 위원회가 19개였는데, 감사시 답변이 불필요하다면 통폐합하겠다고 했는데, 과장님이 새로 오셨으니까 과감하게 필요 없다면 통폐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예, 알겠습니다.

이학세 위원 우호도시 가는 것, 이득이 뭐가 있습니까?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저희 시민들이 어떤 세계 문화와 접할 수 있는 마인드를 많이 넓혔다고 생각하고요. 또 시바타시 같은 경우는 홈스테이도 하고 시정발전연구회도 하고 해서 각기 자국의 문제점을 드러내고 서로정보교환도 하고 해서 업무를 개선하고 시정을 개선하는데 큰 이바지를 했다고 보고요.

리치몬드시 같은 경우는 저희하고 교류를 해서 저희가 득을 봤다는 것은 지금 말하기는 곤란하고, 단동시 같은 경우 지금까지 교류를 하면서 득을 본 것은 별로 작년에 시장님하고 방문단이 가서 큰 성과를 얻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금년부터는 공무원들이 일정기간 파견 근무한다든지 문화예술분야를 교류한다든지 작년에 결정이 됐습니다. 그런 것들이 바람직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학세 위원장 그동안의 실은 뭡니까?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그렇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우리가 보면 지금 지방화시대가 돼 가지고 자립경제가 되고 있지 않습니까? 김태성 위원이 얘기했지만 관광성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고요. 사실 거기 가는 것이 득을 얻기 위해서 가는 건데, 자매결연 많이 하면 뭡니까? 나중에 다 실리적인 것 때문에 중지합니다. 사실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건데, 득이 되는 쪽으로 우호도시에 가실 때 상공인만큼은 심도 있게 검증을 거친 분들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과장 한봉기 예, 알겠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지 않으므로 행정지원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회계과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회계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과장 김호득 회계과장 김호득입니다.

(보고사항 뒤에 실음)

이학세 위원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세혁 위원 박세혁 위원입니다.

9쪽을 보면 각종시설 임대현황이 나옵니다. 그 중에 테니스장이 있는데, 테니스장 임대계약은 어느 부서에서 담당하는 겁니까?

○회계과장 김호득 각종 공유재산 토지나 건물에 대한 것은 사업용도에 따라서 사업 주관부서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소관 실․과․소에서 위탁계약을 체결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박세혁 위원 시청사 효율성 활용에 대해서 건의사항을 드리겠습니다.

추진계획에 의하면 민원상담관실을 이전할 예정 같은데 어차피 민원을 보러 왔으니까 민원상담관실을 민원실에 놔두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시금고도 민원인들 편의의 용도로도 쓸 수 있을 거에요. 신축은 타당치 않은 것 같고 가능한 현재 위치에서 민원인들에게 편의를 주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회계과장 김호득 위원님 말씀대로 표현은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만 시금고는 민원실하고 같이 연접해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민원실상담관실 이전도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것이 아니고 민원실 전체 공간을 넓혀서 재배치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 문제는 저희 실무진의 복안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의견을 받아 가지고 기왕 하는 김에 시민들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 되도록 철저하게 준비를 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형국 위원 특수시책에 공사정보 알림코너를 운영하시겠다고 하는 내용은 당연히 하고 있어야 했는데 그나마 하시겠다고 하니까 좋은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이것을 회계과에서 전부 담당해야 합니까, 관련 부서에서 홈페이지에 올릴 겁니까?

○회계과장 김호득 저희 시에서 하는 도로관련 공사나 상하수도 공사는 회계과에서 총괄해서 하기 때문에 저희가 하고, 통신선로나 도시가스는 해당기관에서 우리 홈페이지에 접속 가능하도록 해 가지고 그러한 사항이 발생하면 바로 홈페이지에 게시할 수 있도록 할 생각입니다.

박형국 위원 요사이 인터넷이다 정보화다 하지만 그것보다도 이것을 못 보시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즉, 연세가 드신 분들은 당장 공사현장에서 무언가 안내가 돼야지 그것이 시민의 서비스라고 봅니다. 우리 금오동만 봐도 6지구 토지정리를 하면서 도로를 팠다 계속 원상복구 하는 과정에서 전혀 공사안내가 되지 않았어요. 공사안내를 한다는 것은 서비스도 있지만 시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해 줄 의무도 있지만 시민들과 우리 시와 공사기관과의 약속이라는 것을 공사업체들 스스로가 경각심을 가져야 됩니다.

왜냐하면 언제부터 언제까지 도로굴착을 한다고 하고서 지켜지지 않거든요. 그래서 정확하게 공사현장 안내문을 보면 공사목적 기간이 정확하게 나와 있거든요. 이것까지 정확하게 해서 안내를 현장에도 병행해서 할 수 있도록 강조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회계과장 김호득 각 사업부서에서 발주하고 있는 그런 공사에 대해서 회계과에서 개개적으로 할 수는 없습니다만 과거에도 이러한 문제가 많이 지적됐습니다. 해당 사업부서에서 동 지역의 공사가 있다면 해당 동장에게 공문으로 시민들에게 알려주도록 하고, 아울러서 공사안내판도 반드시 부착하도록 해서 저희가 사업부서와 협조해서 시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 위원 동사무소가 협소한 부분에 대해서 의정부1동, 의정부3동, 가능1동, 가능3동이 대두됐는데요. 가능1동은 경기도와 법정문제로 소송중이라고 말씀하셨지요. 만약에 경기도가 패소했을 경우 어떠한 방안도 강구하고 계십니까?

○회계과장 김호득 그 문제와 관련돼서 고법에 소가 제기중인데, 1심에서는 경기도에서 승소를 했습니다. 현재 건물이 많이 진척이 돼 있습니다. 다만, 진입로 문제 때문에 로얄골프장 하고 소송중입니다. 이전하는 것은 확실합니다. 다만 소송이 종료될 때까지 기다리는 중입니다. 도에서도 소송이 끝난 다음에 매수관계라든지 또는 교환관계를 서로 협의하자고 공문상으로 왔다갔다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정영수 위원 만일의 경우도 한번 생각해 보셔야 하지 않을까요? 고법에 가 있으니까 승소하리라 생각하시는 겁니까?

○회계과장 김호득 예, 그렇습니다.

정영수 위원 패소할 때 대응방안은 안 갖고 있습니까?

○회계과장 김호득 가능1동 지역은 적정부지가 그 장소밖에 없고요. 주민여론 수렴을 통해서 이전을 원하는 적지가 그곳입니다.

정영수 위원 도로관련 공사 및 하수도 관련 공사를 홈페이지에 공사정보 알림코너를 설치 운영하신다고 했는데, 의정부시에서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가능한 겁니까?

○회계과장 김호득 각종 굴착공사를 물론 주관부서인 건설과에서 통제를 하고 있습니다만 수시로 여러 곳에서 발생되는 주민불편이거나 일반주택 지역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가 많습니다. 사전 예고하는 차원에서 정보를 알려주는 차원에서 저희가 나름대로 특수시책으로 생각하게 된 겁니다.

정영수 위원 그 부분을 관내에 있는 부서와 관외 부서가 서로 유기적으로 협조를 해서 가급적이면 그 기간이 연장되더라도 효율적으로 공사가 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회계과장 김호득 굴착 관련 총괄부서인 건설과하고 잘 협조를 해 가지고 이러한 알림코너도 효율적으로 운영이 되도록 하고 해당 부서에서도 앞으로 그러한 문제가 자주 발생되지 않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정영수 위원 더욱더 신경 쓰셔서 주민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성 위원 김태성 위원입니다.

공유재산 효율적 관리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물론 노후 되고 재산관리가 비효율적인 문제로 매각하는 것은 경우에 따라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무상으로 임대해 주는 것도 있고 그 안에 들어가 있는 단체가 여러 개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단체에 대해서 충분히 자생력을 가지고 운영할 수 있는 단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한 단체는 과감하게 이주를 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 주시고.

사실 매각하는 것이 우선이 아니고 향후 미래에 꼭 필요할 때 언젠가 시가 땅을 구입을 해 가지고 다른 용도로 쓸 수 있는 경우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것도 감안하셔 가지고 매각만이 능사가 아니고, 향후 어떤 시설물을 저희가 필요로 할 때 그러한 부지를 생각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저희가 감사기간동안 다녀볼 때 이것을 매각했으면 좋겠다고 들었거든요. 제 개인적인 생각은 매각하기 전에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필요 없는 단체는 과감하게 정리를 하시고 그 다음에 공유재산을 운영하면서 적자를 많이 보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는 신중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3년도에 매각 및 철거하고자 한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겁니까?

○회계과장 김호득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니고 해당 공유재산 건물에 대해서 조사를 실시해서 그 결과에 따라서 추진할 예정입니다.

김태성 위원 매각할 때 심도있게 생각해서 계획을 가지고 했으면 좋겠습니다.

○회계과장 김호득 유념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지 않으므로 회계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최춘자 민원봉사과장 최춘자입니다.

(보고사항 뒤에 실음)

이학세 위원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형국 위원 시민의 소리봉사팀 운영 작년 감사 때도 우리 박세혁 위원께서 지적을 하신 것 같은데, 특별히 봉사팀 자체가 인원이나 서비스 자체가 바뀐 것이 있습니까?

○민원봉사과장 최춘자 그런 것은 없고 저희가 홍보를 적극적으로 해서 좀더 신속하게 대처하는데 주력을 하겠습니다.

박형국 위원 비단 민원봉사과에만 하는 얘기가 아니고, 집행부에 의회에서 좋은 안이 나가면 말씀하실 때는 무조건 잘 판단해서 하겠다고 하시면서 전혀 그런 것이 없더라고요. 우리 의회에서 걱정하는 대로 말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좀더 생각을 하셔 가지고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봉사가 되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최춘자 예, 알겠습니다.

정영수 위원 정보화 감각에 맞는 안락하고 편안한 느낌의 OA사무기기를 설치하신다고 했는데,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집기를 새로 설치하는 겁니까?

○민원봉사과장 최춘자 민원실을 확장하다 보면 거기에 맞는 사무기기로. 환경정비 차원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 위원 등기부등본 무인발급기 매년 대수가 증가하는 거죠?

○민원봉사과장 최춘자 금년도에 놔 보고 점차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이학세 위원 인구가 많지만 거리가 먼 곳에 해 주는 곳에 해 주는 것이 낫습니다. 그걸 참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봉사팀 야간에도 운영하십니까?

○민원봉사과장 최춘자 매일은 못 나가고 일주일에 2, 3번 나가고 있습니다.

이학세 위원 기계화가 되다 보니까 민원실 인원 감축해도 되겠네요?

○민원봉사과장 최춘자 일례로 무인발급기를 놓는다고 해도 직원이 다해 줘야 하기 때문에, 전산화가 된다고 하더라도 오히려 그만큼 업무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이학세 위원 각 동에 업무가 분산돼서 시청 민원실에는 사람이 적어도 될 것 같은데.

○민원봉사과장 최춘자 오히려 저희가 적습니다. 호적 같은 경우는 본 청에서 다 하고 있기 때문에.

이학세 위원 보안등 이왕 해 줄 것 신속하게 해 주세요.

○민원봉사과장 최춘자 명심하겠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지 않으므로 민원봉사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중식을 위하여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중식을 위하여 정회할 것을 선포합니다.

(12시00분 회의중지)

(14시00분 계속개의)

이학세 위원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재난관리과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재난관리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재난관리과장 심화섭입니다.

연일 노고가 많으신 위원 여러분께 경의를 표하면서 재난관리과 소관 2003년도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뒤에 실음)

이학세 위원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형국 위원 생활민방위 교육에 대해서 관내 초․중학생에게 하고 있고 계속 하시겠다고 했는데, 제가 보기에는 초등학생들보다는 중․고생한테 확대하는 것이 좋지 않겠어요. 교육하는 것을 봤는데, 이해는 좀 하는데 활용하는 것은 적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들어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확대하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생각이 듭니다.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희망학교 파악할 때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형국 위원 공익관리요원 관리를 병무담당이 없어지면서 재난관리과에서 전체를 관리하고 있다는 거죠. 어느 계에서 하고 있습니까?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현재는 비상대책담당이 없어 가지고 민방위담당이 포함해 가지고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박형국 위원 그 직원은 비상대책계원으로 들어온 겁니까?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아니죠. 민방위담당으로.

박형국 위원 재난관리과의 인원은 병무계에 있는 인원 한 명이 결론적으로 늘어서 담당하는 거죠? 병무는 안하고 전담해서.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전담은 아니고, 타 업무도 봐야 지요.

박형국 위원 상근에 관해서 항상 보고를 받을 때 보면 문제가 많다고 하고, 작년 감사 때 확인한 결과 결근이라든가 다른 법적 제재를 받는 인원도 많기 때문에, 또 성격이 병역의 의무를 수행하는 거기 때문에 무척 다루기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인원도 많은데 처음에는 병무계에서 담당을 하고 있었는데, 결론적으로 업무가 직원에게 더 부과된 것 아니냐 여기에 대해서 관리를 철저히 하시려면 한 직원한테 업무를 과중하게 주는 것이 아니냐 해서 이 담당이 있어야 하지 않느냐 해서 건의를 드립니다.

저도 과거에 똑같은 성격의 상근 예비역, 방위병과 같이 생활을 하다보니까 불과 10여명 가지고도 무척 골치 아팠는데, 현재 몇 명이죠?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160명인데요. 작년에도 고발건수가 90여건 됐습니다.

박형국 위원 국장님도 이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업무보다도 문제가 있는 공익요원에게 관심을 더 가져 줌으로써 공익요원을 잡아줄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지 않느냐 해서 건의 식으로 말씀을 드렸습니다.

○행정지원국장 강충구 예.

김태성 위원 방독면 효율적 관리에 대해서 물어보겠습니다. 지금 보유하고 있는 것이 민방위 대원에게 지급한 것은 아니죠?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통․반장에게 무상대여를 했고 1~4년차 대원에게는 유상양여를 했다는 겁니다.

김태성 위원 앞으로 추가적으로 11,348개가 추가로 보급되면 대원에게 전달할 예정입니까?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도착하는 즉시 배부를 합니다.

김태성 위원 연차적으로 구입을 해야 하는지, 일괄구입은 할 수 없는 건지?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도비 지원 액수에 따라서 구입 양을 연차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김태성 위원 우리는 너무 안이한 것 아니냐. 전쟁이 사실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준비하고 있는 것 같은데 아직 휴전상태고 전시가 아니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준비를 하는 차원에서 이 정도의 방독면은 준비를 해야 하지 않겠느냐 생각이 들거든요.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개당 금액은 32,890원이거든요. 많은 숫자가 되다보니까 예산금액이 높았습니다. 2002년도에 최고 많이 구입을 했었는데, 도비 60%, 시비 40%로 도비 지원이 돼야 만 구입숫자를 올릴 수 있습니다.

김태성 위원 그렇다면 100% 목표량을 하려면 2,3년 걸리겠네요.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그렇습니다.

김태성 위원 해결할 방법은 없고요?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우선적으로 1~4년차 교육하는 사람 위주로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정영수 위원 47페이지에 시범마을을 3개 선정 하신다는데, 어떤 방법으로 선정할 계획이 있습니까?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저지대 마을이나 산간마을, 하천변 마을을 중심으로 해 가지고 예산이 추후 국도비가 지원될 것 같습니다. 많은 숫자는 못하고 우선 3개 마을씩하고 내년도에는 다른 마을로 순차적으로 전 마을로 확대할 계획인 것 같습니다.

정영수 위원 천만원씩 재정지원을 한다고 했지요.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예산은 아직 시달이 되지 않았고, 계획서만 시달이 됐습니다.

정영수 위원 그럼 이건 시비가 아니라 국도비로 하실 계획입니까?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예.

예산이 시달되면 시비 자부담 양이 나오면 거기에 따라서 달라지겠습니다.

정영수 위원 지금 본 청에 근무하시는 공무원에게도 방독면이 다 지급이 됐나요?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여기 숫자로 들어간 신형은 아니고, 구형은 지급이 되어 있습니다.

정영수 위원 언제 의정부시청에서 모범대회를 여실 계획은 없으세요?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시 자체 민방위교육은 총무계 담당인데 건의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 위원 49페이지 안전문화운동 추진이라고 있는데, 거기 보면 시민안전 선도봉사대 조직활성화라고 했는데 지금 이런 조직이 있습니까?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있고, 이번에 도에서 조끼도 지급하라고 시달이 됐습니다.

정영수 위원 활성화라고 말씀하시니까, 현재까지 유명무실한 것은 아닙니까?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그런 점이 없지 않습니다.

정영수 위원 기술적으로 시범을 보이셔서 활성화한다는 것을 시민이나 관계자 여러분이 잘 아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예.

조남혁 위원 7페이지 비상급수시설 평화광장내 금오주공이라고 되어 있는데, 지하 몇 M나 들어갔어요?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다 다릅니다.

금오주공2단지는 54M이고 경의초등학교는 56M, 신곡중학교는 151M, 평화의 광장내 106M, 백석천 근린공원내에 180M입니다.

조남혁 위원 신곡초등학교, 경의초등학교는 식수로 사용가능한 겁니까?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가능합니다.

저희가 분기별로 수질검사를 실시해서 통보를 합니다.

조남혁 위원 학교 내 식수로 사용 안 해요?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쓸 수도 있습니다.

조남혁 위원 신곡중학교하고 백석천은 지하로 굉장히 많이 들어갔네요. 수질검사시 약품사용은 안 하나요?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현재는 약품하나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학세 위원 방독면을 각자 가지고 있는데 그 사람이 재난을 당하면 사실 늘 훈련된 사람 아니면 어렵단 말이에요. 대개 화재가 나면 소화기를 들고 다니는 사람이 있어요. 사용할 줄 모르니까. 우선 시청 직원들부터 숙달이 돼야 주민들을 가르칠 테니까 교육 좀 해 주시고.

재난관리기금은 몇 년으로 예탁하십니까?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작년까지는 매년 1년에 한번씩 이자를 뽑아서 재 적립을 해 놨었는데, 지난번에 위원장이 지적을 해 주셨기 때문에, 2003년에 받은 것은 이자가 난 2년짜리로 했습니다. 지난 1월3일자로 했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이왕 방독면 교육하실 때 동에도 실시해 주시고, 방독면 구형 사용 못 하면 교체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난관리과장 심화섭 구형 정화통은 5년에 한번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지 않으므로 재난관리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종합운동장관리사무소에 대한 업무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운동장관리사무소장 나오셔서 업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종합운동장관리사무소장 박수열 종합운동장관리사무소장 박수열입니다.

200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뒤에 실음)

이학세 위원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일창 위원 임일창 위원입니다.

55쪽을 보면 체육경기 및 문화행사를 유치하신다고 했는데요. 종합운동장을 시설해 놓고 현재까지 사용실적이 7건밖에 없었어요. 1,470만원 정도 수입을 올렸는데, 올해는 90건 정도 하신다고 했는데 특별한 계획이 있나요?

○종합운동장관리사무소장 박수열 2003년도 시장 지시사항 1호로 지금 체육시설에 대한 사용료를 조정을 하도록 시장님께서 지시를 하셨습니다. 저희가 사용료 조정하는 문제를 검토를 하고 있고, 현재는 축구장 사용 문제 때문에 저희 생활체육회에 가입되어 있는 10개 팀에서 저희가 설문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그쪽에서 원하는 금액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을 하고 저희 관리적인 측면을 감안을 해서 적정한 인하율을 책정을 해서 조례를 바꾸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마무리가 되면 홍보용 팜플렛을 만들어서 관련 학교나 단체에 배부를 해서 체육시설을 시민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겠습니다.

임일창 위원 지난 연말에도 계속 운동장 사용료 때문에 질의를 많이 했었는데 의정부 같은 수준이라면 이 정동 사용료를 받는다는 얘기 때문에 사용료 인하를 못했어요. 의정부 조기회 클럽 수준이 7, 80개 됩니다. 그런데 우리도 한번 운동장에 가보고 싶지만 사용료 때문에 갈 수가 없어요.

조기회라는 것이 한 달에 10,000원에서 15,000원 회비 받아서 운영을 하기 때문에 이용을 할 수가 없어요. 보고 지나는 운동장이 아닌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운동장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시고.

서울 같은 경우에는 88 올림픽할 때 잠실운동장이 세계적인 운동장이었잖아요. 그런데 지금은 골칫거리거든요. 의정부도 그렇게 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종합운동장관리사무소장 박수열 그렇게 하겠습니다.

임일창 위원 실내체육관 빔으로 지붕을 받쳤더라고요.

○종합운동장관리사무소장 박수열 지금은 다 철거를 했습니다. 지금 그때 잭업을 시켜서 높은 데는 한 3.5㎝를 들어올렸습니다. 이상이 생긴 스페이스프레임 그 부분을 150개 정도를 교체를 해서 지금 그런 작업은 다 끝났습니다. 지금 마무리하는 작업인데 와이어로프로 옆을 보강한 부분이 있는데, 지금은 마무리 단계입니다.

임일창 위원 이번 하자 보수기간에 철두철미하게 관리하셔 가지고 하자 보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 주세요.

○종합운동장관리사무소장 박수열 태영에서 완벽하게 공사를 해서 하자 보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학세 위원 하자 기간은 언제까지입니까?

○종합운동장관리사무소장 박수열 지붕 같은 경우는 5년이거든요. 사실 실내체육관은 하자기간이 끝났습니다. 그런데 구조물은 10년도 있는데 지붕구조 같은 경우는 5년밖에 안되기 때문에, 이번이 마지막 하자라고 생각하고 보수를 하고 있습니다. 태영에서도 자기 명성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학세 위원 소장님은 하자 보수기간을 정확하게 알아 가지고 약간 이상만 있더라도 신청을 해서 보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성 위원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주경기장의 잔디하고 주변 잔디 관리할 때 약재살포를 하잖아요. 그러면 주경기장 잔디는 용역을 줬기 때문에 용역회사에서 약품을 줄 거 아니에요. 주변잔디는 시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거기는 따로 쓸 거고 그랬을 때 그 약품이 사실 무심코 잔디만 살리기 위해서 뿌리지만 비가 올 때 지하배수로 빠질 것 아닙니까 그럴 때 큰 문제가 없는지?

○종합운동장관리사무소장 박수열 그 부분은 저희가 아직 챙기지 못했습니다. 김 위원님이 지적해 주신 그 부분은 환경에 영향이 있는지 철저히 관리를 해서 환경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김태엇 위원 골프장에서 많이 나오는 문제가 약품문제거든요. 인체에 해가 있는 약품을 쓰는지 꼼꼼하게 챙겨 봤으면 좋겠습니다.

○종합운동장관리사무소장 박수열 저희가 토양조사를 연1회하고 있습니다. 토양조사를 해 보면 환경오염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안전관리에 철저히 해 주시고 이익을 낼 수 있는 것을 연구 좀 해 주십시오.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지 않으므로 종합운동장관리사무소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자리 정돈을 위하여 휴식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자리 정돈을 위하여 휴식할 것을 선포합니다.

(14시40분 회의중지)

(14시53분 계속개의)

이학세 위원장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동행정지원팀과 동사무소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동행정지원팀장 나오셔서 총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행정지원팀장 황대준 동행정지원팀장 황대준입니다.

먼저 동행정지원팀 소관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뒤에 실음)

다음은 동사무소 2003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사항 뒤에 실음)

이상으로 동사무소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 위원 송산동은 분동이 되면서 구 동사무소를 사용하고 호원동은 임대하게 되어 있는데, 호원동 임대하는 건물에도 문화의 집이 설치됩니까?

○동행정지원팀장 황대준 현재는 장소가 없습니다.

송산1동하고 호원2동은 부지가 확보돼서 신축할 때 병행해서 문화의 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 위원 의정부3동하고 가능1동, 가능3동, 호원2동, 송산1동이 다른 동에 비해서 소외되지 않도록 시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행정지원팀장 황대준 예, 알겠습니다.

박형국 위원 저는 각 동사무소에 현재 직원들의 업무 공간과 그 다음에 민원실 여기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봤는데, 민원인들이 와서 대기하는 공간은 잘 조성하는 것 같습니다만 보이지 않는 공간 즉, 동사무소의 비품이라든가 동사무소의 제설작업기구 등을 보관하는 공간이 좁다는 의견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 다음에 동사무소에 같이 있는 동대 사무실은 그런 대로 비좁지만 갖고 있는데, 유사시에 작전에 투입할 수 있는 그러면서 같이 갖고 나가야 될 장비 배낭, 무전기, 방독면 등을 보관할 장소가 무척 부족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장님께서는 각 동별로 해소하려고 무척 노력하는 것 같은데, 이번 기회에 전체적으로 현황에 대해서 파악이 되면 우리 시 전체로 해결할 수 있도록 그렇게 의견을 모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전문위원을 통해서 각 동의 창고 현황이라든가 이 창고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겠는가를 돌아가시면 관심을 가지시고 정확하게 보고해 주시고 같이 힘을 모아서 좀 해결했으면 좋겠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김태성 위원 의정부3동장님께 여쭤 보겠습니다. 지금 물론 가능1동하고 가능3동만의 예는 아니겠지만 주민들을 위해서 문화의 집을 운영하고 싶어도 협소해서 하지 못하지 않습니까? 앞으로는 동 청사가 이주한다든지 새로 개청 했을 때까지라도 다른 복안이라든지 대응책은 없습니까?

○의정부3동장 탁우식 장소가 좁아서 할 수가 없습니다. 다목적 회의실에다가 컴퓨터도 설치하고 먼저 하는 식으로 했었는데, 하다보니까 그게 시설도 그렇고 다른 데하고 비교도 되다보니까 참여율이 저조합니다. 지금 2개 과정을 더 하다가 지금은 못하고 지금은 딱 하나만 하고 있습니다.

김태성 위원 임대해서라도 할 생각은 없고요.

○의정부3동장 탁우식 임대해서 할 장소가 없습니다.

박세혁 위원 자금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특수시책으로서 방학을 맞이해서 청소년들 대상으로 특강 프로그램을 개설했는데 등록률 하고 출석률이 어떻습니까?

○자금동장 노만균 지금 현재 7개 강좌를 겨울 방학동안 실시하고 있습니다. 수강률이 20~16명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문화의 집 실내가 좁아서 더 받지 못하는 현실입니다. 학생들은 선착순으로 받고 있습니다.

박세혁 위원 저는 2003년도 동 주요업무 보고를 받으면서 전과 다르게 동 특성을 살리면서 새로운 분야 특히, 청소년 예를 들어서 문화의 집이라든지 가능3동에서 유적지, 호원동 청소년 부모와의 만남이라든지 새로운 아이템이 발굴돼서 참 좋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동마다 특수사업 또는 기존 사업을 개선하면서 “이제 우리가 찾기 시작하는구나” 징조를 느낍니다. 상당히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그런 면에 있어서 동장님께 감사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사업을 타동에서 좋은 것 있으면 자기 동 실정에 맞게 벤치마킹 하는 것도 좋다고 건의말씀드립니다.

지금 동료위원께서 예비군 동대 공간을 더욱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는데 저도 이 부분에 있어서 약간 고민을 했었는데, 지금 동사무소 공간이 좁습니다. 문화의 집 공간도 좁습니다. 그 좁은 공간에 예비군 동대가 전부터 들어와 있었어요. 어떻게 하면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었고, 문화의 집에 많은 여성들이 다니는데 군인들이 다니는 게 모양상 안 좋았어요.

그래서 동사무소 좁은 공간에 예비군 동대를 활용하는 것보다 차라리 통합예비군 동대를 만드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있어서 시에서 기존의 문화의 집 공간을 더 살리면서 예비군 부대의 활성화도 필요하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도 같이 연구해 가지고 어떤 것이 더 좋을지 관계 부서하고 개선책이 나와야 되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동행정지원팀장 황대준 예비군 동대 업무는 업무소관은 아닙니다만 지금은 전산으로 처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동사무소를 벗어나서 예비군 동대를 설치해도 별 지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한번 그것을 얘기를 해 봤습니다만 한 군데 보다는 서너 군데 동서남북 식으로 동대를 모아서 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그런 쪽으로 나가야 하지 않나 개인적으로 생각했었습니다.

박형국 위원 박세혁 위원께서 생각해 주신 것이 기존 예비군 부대 쪽에서도 논의가 됐었어요. 통합을 하는 것이 어떻겠느냐 작전은 일개 동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대대차원에서 해야 하기 때문에 이것을 많이 논의를 했는데,

향토방위의 개념상 예를 들어서 신곡2동 지역에 불순분자가 나타났다고 하면 최초 발령이 돼서 그 지역을 방어할 수 있는, 그 불순분자를 쫓아갈 수 있는 것은 그 지역 신곡2동 예비군이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

만약에 시청에서 통합이 됐다면 장비를 챙겨서 나가면 시간이 그만큼 소요되지 않겠는가 하는 문제도 나왔고, 팀장님께서 말씀하신 지역대라는 개념이 있어요. 이런 쪽으로 하면 어떻겠느냐 해서 많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 위원님께서 얘기했던 대로 저도 예비군 관계하고 다시 한번 향토예비군의 작전개념과 배치되는 않는 범위 내에서 저도 심도 있게 건의를 해 보겠습니다.

그러나 우선적으로 그렇게 된다하더라도 작전계획은 금방 바뀔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때까지 유기적인 협조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박세혁 위원 오늘 동장님들께서 오셨기 때문에 국장님한테 제가 느낀 문제점하고 개선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릴 테니까 가능한 한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지난 연말 본회의 보충 질의때 얘기했지만 저는 의정부시 행정에 대해서 매끄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불협화음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장의 입만 쳐다보는 공무원의 자세를 복지안동이라고 표현한 바도 있습니다.

나름대로 분석해 봤는데 초대 민선시장이 오셨을 때 그분의 단점은 내부 사정 행정을 잘 몰랐어요. 시어머니의 역할이 부족했어요. 그러나 그분의 장점은 어떤 포용력 있는 또는 자비로운 시아버지의 모습을 보여 주는 장점이 있었어요.

두 번째 시장님은 시어머니의 역할을 아주 잘 하셨어요. 단점은 포용력 있는 시아버지 역할을 못했어요.

지금 3대 민선시장이 오셨는데 우려스러운 것이 이분은 초대 시장의 단점 내부 조직을 잘 모르는 그런 우려가 있고 두 번째 시장의 단점인 포용력 있는 시아버지 모습 두 분의 장점을 갖춰야 되는데 초대, 2대 시장의 문제점만 갖고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생기는 거에요.

그래서 저는 6개월 간 “행정이 시간만 보냈구나” 그 원인이 현 시장의 단점으로 말하는 내부를 모르는 시어머니, 포용력 부족한 시아버지가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국장님께서 이런 것을 검토해 가지고 시어머니 노릇을 해 주세요. 즉, 권력을 분산화 시키라는 거에요. 책임을 정해 가지고 그들이 행정을 할 수 있게 시어머니 역할을 할 수 있게 하고, 시장은 좀 커다란 것 의정부시의 정책방향, 의정부의 비전제시, 의정부시의 병풍역할을 충실하게 할 수 있게.

행정의 제일도 아니면서 마치 행정의 제1인자 마냥 노릇 하는 것이 딱하고 의정부 시민에게도 안 좋고 의정부시 발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고위 공직자께서 그 부분에 대해서 가능한 의제로 삼아서 토의해서 시장님께 건의해 주시고.

동장님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보고 받은 것을 보니까 민선시장 또는 민주화되면서 동행정도 그 물결을 탔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동장님들도 사무장 또는 시의원, 동네 어른들과 같이 권력을 분산하면서 과감하게 나눠주세요. 그들의 아이디어를 들으세요. 일선에서 힘들지만 그런 좋은 방법 또는 동 경영에 대해서 진일보한 발전적인 것이 있을 것을 동장님께 건의 드립니다.

국장님께서 전자에 말씀드린 것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국장 강충구 지금 박세혁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실제 위임전결 규정이 있어 가지고 거기에 의해서 시 행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학세 위원장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지 않으므로 동행정지원팀과 동사무소에 대한 보고를 끝으로 행정지원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30분 산회)


○출석위원
조남혁이학세임일창박세혁박형국정영수김태성
○출석 전문위원
전문위원윤윤식
○출석 공무원
행정지원국장배영식
행정지원과장한봉기
동행정지원팀장황대준
회계과장김호득
민원봉사과장최춘자
재난관리과장심화섭
종합운동장관리사무소장박수열
의정부1동장고흥국
의정부2동장최석기
의정부3동장탁우식
호원1동장노석준
호원2동장김순덕
장암동장조경수
신곡1동장임해명
신곡2동장고진용
송산1동장문한기
송산2동장최종운
자금동장노만균
가능1동장이풍훈
가능2동장신현영
가능3동장심재록
녹양동장강행환


○첨부자료.
7. 2003년도업무보고(행정지원국 소관).
8. 2003년도업무보고(동사무소 소관).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