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의회(임시회)
의정부시의회사무과
1992년7월7일(화) 오전10시
의사일정(제2차본회의)
1.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및심사기간결정의건
2. 시정에관한질문및답변의건
부의된안건
(10시00분 개의)
○의장 구인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회의정부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계장 문한기 의사계장 문한기입니다.
제14회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따른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제1차 본회의에서 각 상임위원회에 92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의건이 회부되어 7월6일 3개 상임위원회에서 예비심사를 모두 마치고 의회 회의규칙 제61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보고서가 의장에게 보고되었음을 보고 드리며, 심사결과는 기이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1차 본회의에서 조흔구 의원외 5인의 의원으로부터 지방자치법 제37조 제2항의 규정 및 의회 회의규칙 제66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발의로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건이 가결되어 기획실장, 총무국장, 사회산업국장, 건설국장이 출석되어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구인회 무더운 날씨에도 수일간에 걸쳐 92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한 각종 안건에 대한 예비심사를 하시느라고 노고가 많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치하를 드리는 바입니다. 또한 의정활동에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방금 보고드린 바와 같이 3개 상임위원회에서 예비심사를 거친 추경예산안 심사보고서가 의원여러분에게 배부되었습니다. 오늘 구성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좀 더 면밀히 검토하시어 시민에게 신뢰받고 시민을 위한 예산편성이 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 드리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0시05분)
○의장 구인회 의사일정 제1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및심사기간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92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 심사는 의정부시의회 회의규칙 제61조의 규정에 의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심의기간을 정하여 심사하여야 하므로 여러 의원님의 양해가 계신다면 사전 협의한대로 박창규 의원, 황선덕 의원, 조무환 의원, 조흔구 의원, 신광식 의원, 주영진 의원, 이창희 의원 이상 7인으로 하고 심사기간은 7월7일부터 7월9일까지 3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박창규 의원, 황선덕 의원, 조무환 의원, 조흔구 의원, 신광식 의원, 주영진 의원, 이창희 의원 이상 7인의 의원으로 하고 심사기간은 7월7일부터 7월9일까지 3일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07분)
○의장 구인회 의사일정 제2항 시정에관한질문및답변의건을 상정합니다.
조흔구 의원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흔구 의원 평소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여러분!
시 관계관을 모신 가운데 본 의원이 시정에관한질문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고 뜻깊게 생각하면서 의원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이 자리에서 질문을 하고자 하는 것은 2천년대를 대비한 의정부시의 건설과 발전방향에 대하여 시 당국의 답변을 듣고자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께서도 잘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저희 의정부시는 1963년 시로 승격된 후 금년이 29년이 되는 해이며, 내년인 1993년에는 시 승격 30주년을 맞이하게 되므로써 사람에 비유해 볼 때 장년의 나이에 접어들게 되며 1세대의 시간이 흘러갔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시 승격이후 우리 시는 시세면에서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룩하였습니다. 인구는 당시 6만2천명에서 3.7배가 증가한 22만 8천명이 되었고, 가구수는 1만 가구에서 7배가 증가한 7만가구가 되었으며, 그 외에 도로 포장율도 당시 5%에서 현재 95%로 증가 되었습니다.
더욱이 그간 우리 시의 한복판에 위치하여 시민의 안정과 도시 균형개발에 막대한 지장을 주어 왔던 30여만평의 군 탄약고도 시민과 행정당국의 노력으로 신시가지가 조성되었고, 이로 인해 시의 동편만 발전과 개발이 편중되어 왔던 도시계획이 동서 균형을 갖추게 되었으며, 시민에게 쾌적한 주거공간을 제공하게 된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우리 시의 도시개발의 근원인 구획정리사업도 제1,2,4지구가 완공되어 확정되었으며, 중단되어 왔던 제3지구 구획정리사업도 한창 공사 중에 있어 기존 도심권 내의 개발은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더욱이 지난해부터 착공한 신곡지구 택지개발사업으로 새로운 주거지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향후 우리 시 계획에 의하면 송산, 자금, 장곡지구 택지개발사업도 계속 추진할 것으로 볼 때 시 발전은 일부 타시에 비해 속도 면에서는 다소 늦은 감은 있으나 시 승격 당시와 비교해 볼 때 도시의 면모가 일신되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작금 여건은 지정학적으로 볼 때 의정부는 한수이북의 중심도시로서 2천년대의 도시계획은 의정부시 차원이 아닌 광역 차원에서 계획을 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여 보며, 시세 확충을 위해서도 개발이 금지된 공원과 녹지를 개발하여 시민의 생활권으로 활용해야 함은 물론 인접지역인 도시계획권 안의 송추, 장흥, 별내, 주내의 일부지역을 흡수하여 의정부 도시권으로 통합할 때가 왔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계속 개발되고 있는 택지개발도 인구증가의 표본인 주택증가의 구습적인 틀에서 과감하게 탈피하여 산업경제, 교통, 문화, 환경 모든 분야에서 한수이북의 중심이 될 수 있는 선진도시로서 타시군의 모범이 되는 개발을 하여야 하겠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를 보면 열일을 볼 수 있듯이 아직도 공동구 하나 없이 개발된 택지내 도로를 하루가 멀다하고 1년이면 몇 번씩 파고 메우는 일을 반복하고 있으니 우리 시 예산이 얼마나 낭비되고 있는지 우리모두가 반성해 봐야 하지 않겠나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들이 재발되지 않고 영구히 해결할 수 있는 2천년대 도시계획에 대한 새로운 비전과 당국의 계획을 소상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생산업체 유치 문제에 대한 질문입니다. 도시가 발전되고 시민복지가 향상되려면 도시 자체의 자급자족 역할을 할 수 있는 생산시설의 유치와 육성이 있어야 하겠으나 우리 시는 수도권 정비계획법상 이전촉진 지역으로서 생산시설의 신규유치가 전혀 불가능한 실정에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요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는 것입니다.
시민의 일터를 마련해 주고 나아가 시 재정에 일익을 보태는 것이 시의회와 행정당국이 해결해야 할 급선무라고 사료되며, 이전촉진 지역이라는 법 테두리에 얽매이지만 말고 생산업체를 유치 또는 육성할 수 있는 향후 대처방안을 시 당국에서는 계획하고 연구하여 앞으로 닥칠 2천년대의 우리 시민의 자급자족을 바로 서게 해야 될 의무가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여기에 대하여서는 어떻게 대처하고 계시는지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천년대의 교통문제와 주차난에 대한 질문입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우리 시는 한수이북의 교통중심지로서 납북으로 수도서울과 동두천, 포천이 연결되어 있고, 동서로는 양주군과 남양주군이 연결되어 있어 우리 시를 통과해야만 서울을 진입할 수 밖에 없는 상태로서 시내 교통량은 하루 수만대에 이르고 있어 교통지옥을 방불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원인을 살펴보면 수도권 정비계획법이 공포되면서부터 서울등 인근지역이 이전 촉진지역으로 지정되고 그로 인하여 공장이 동두천, 양주, 포천으로 유입되면서 교통체증은 더 가중되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시의 장기계획에 의하면 2천년대의 시 인구는 50만 내외로 예측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이러한 인구를 수용할 경우 기존도로와 도로확장 증가율로는 도저히 소화할 수 없다고 보는 것이며, 그 이유는 22만 인구가 소유한 차량이 2만2천여대이나 50만 인구가 되면 5-6만대로 늘어나게 도고 인접 시군에서 유입되는 차량도 약 2-3배 증가될 것으로 판단해 볼 때 현재의 교통망으로는 도저히 소화할 수 없다고 보는 것입니다.
또한 급속도로 증가하는 차량에 대한 주차장 확보도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 주차장은 부족한데 단속만을 강화하다보니 시민의 불만만 가중할 뿐이기 때문에 향후 계획에는 시 내외곽 할 것 없이 주차면적을 과감히 늘려야 함은 물론 공영주차장, 주차빌딩을 건립하여 주차난 해소에 전력을 다하여야 하겠으며, 택지만 개발할 것이 아니라 택지개발 지구 내에 주차장 부지를 별도로 만들어서 차량증가에 따른 주차난을 해결해야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에 대비한 시 당국에서는 장기적인 교통난 해소대책과 주차난 해소대책을 소상히 밝혀 주시고 특히 교통문제만은 우리 시를 경유하는 인접 시군과 연계 협력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2천년대를 대비한 장기적인 교통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데 여기에 대한 철저하고 확실한 답변을 듣고자 합니다.
다음은 세수증대 및 시민건강 증진에 대하여 질의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2천년대 우리시 인구가 50만에 육박하게 될 것이고 문화혜택으로 우리 의정부시의 인구분포가 노년층이 많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노년층이 운동하기 좋은 것이 무엇이라고 여러분은 생각하십니까?
아마도 그것은 걷는 운동이 제일이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걷는 운동은 등산, 골프 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말씀 드리고자 하는 것은 우리 시 면적의 78%를 차지하고 있는 개발제한구역에 골프장, 그릴랜드형 관광사업, 레저스타일의 체육시설을 만들어서 세수증대를 위한 비전 있는 제시가 있어야 할 것이며, 골프장 유치의 경우는 회원제가 아닌 우리 시민이면 누구나 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퍼프리코스 시스템으로 운영하여 그야말로 세수도 증대하고 시민건강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는 다각도의 대비가 있어야 하지 않겠나 본 의원은 생각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대한 시 당국의 견해는 어떠하신지 그에 대한 대책이 있다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청소년을 위하여 우리 시의 장기적인 복합연구 시설 등의 설치로 의정부 이미지 제고에 대한 질문입니다. 우리 시에는 국민학교 11개, 중학교 7개, 고등학교 8개, 전문대학 2개에 약 5만여명의 학생이 학업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학생수에 비해 학업에 도움을 줄 사회적인 교육시설이 전무하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집앞이나 골목에는 오락실, 술집, 다방 등 유흥접객업소의 네온싸인만 휘황찬란하게 밝히고 있으며, 여기서 들려오는 소리는 학생들의 인격향상에 크게 해를 끼치는 방가와 선동적인 음악소리만이 있을 뿐입니다.
이러한 우리 주변의 생활분위기를 우리 기성세대는 보고만 있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 의회와 시당국은 앞날을 짊어질 젊은 인재양성을 위하고 우리 의정부 발전에 무엇인가를 해내야 할 복합연구소를 가져야 할 때가 왔다고 사료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제가 제의하고자 하는 것은 우리시 면적의 78%인 개발제한구역을 활용하여 청소년의 심신을 단련할 수 있는 수련장도 만들고 청소년에게 문화민족의 긍지를 시어줄 놀이마당도 있어야 되겠다는 것이며,
청소년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전용도서관 건물도 있어야 함은 물론 더욱이 우리 시에는 인재가 없다고들 합니다만 인재를 키워야 인재가 나는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우리 고장에도 복합전문연구소를 한 곳 쯤은 건립하여 전인교육의 모체인 인재교육 및 체육증진, 문화환경, 도시발전, 산업경제, 인재양성 등 주도적인 역할을 연구해 내야 하지 않겠나 하는 것입니다.
이들로 하여금 관내 출신중 유능한 인재를 선발 연구에 참여하고 지도를 받도록 하여 이들이 후배들을 다시 지도해 나갈 수 있는 연구의 전당이자 학구의 전당으로 육성해 2천년대의 선진시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기초과학은 물론 의정부 발전의 초석 그리고 의정부 이미지 제고에도 큰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시 당국에서는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이 있는가?
없다면 향후 어떠한 대안으로 입안 추진할 계획이 있는가를 소상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위에서 질문한 사항인 2천년대 도시계획, 이전촉진 지역을 극복하기 위한 대책, 교통 및 주차난 해소대책, 복합연구소 설치문제 등과 이외에 의정부시가 계획하고 있는 2천년까지의 범 장기발전 계획을 충족해 나가기 위해서는 많은 재정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에 대한 시 자체의 재정조달 계획을 아울러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우리 의정부시가 2천년대의 국가발전에 발맞추어 다른 시에 비해 낙후되었다는 평가를 받지 않는 명실상부한 한수이북의 핵심도시이며, 남북교류의 관문적인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나가는 살기 좋은 의정부시가 발전 되도록 우리는 이제부터라도 21세기를 대비한 모든 계획을 준비하고 실행해 나가야 하겠으며, 시 당국에서도 과감하게 행정을 개혁하여 전문성을 요구하는 부서에는 전문직을 배치하여 원활한 업무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모든 여건이 성숙될 때 바로 경기북도청은 우리 의정부시에 유치될 수 있지 않겠나 본 의원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시 당국의 적극적인 대처가 있기를 기대하면서 지금까지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구인회 수고하셨습니다.
대체적으로 조흔구 의원이 질문하신 것은 앞으로 2천년대 의정부시의 발전계획을 각 분야별로 답변해 주시기 바라면서 조흔구 의원의 질문에 대하여 먼저 기획실장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실장 장효순 기획실장 장효순입니다.
조흔구 의원께서 질의하신 2천년대의 재정조달 계획 및 전망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천년대의 우리 시는 인구가 50만 내외의 인구를 수용하고 경기북부 발전의 중추적 기능과 통일을 대비한 전진적 거점도시의 역할과 그리고 자연과 휴식공간이 조화된 전원도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 명실상부한 수도권 북부의 최대의 거점도시로 그 면모가 탈바꿈 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또한 도시의 형태는 국도3호선의 우회도로 개통, 시내중심지의 군사시설 이전, 장곡 송산지구 등의 택지조성의 완료, 생활 하수관로의 개설과 처리시설의 확충 등 도시기반시설 대부분이 2천년대 이전인 90년대에 거의 완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형태 속에서 살아가는 2천년대의 시민 의식구조는 현재와 같은 도시기반시설의 욕구로부터 정신적인 여가활용을 위한 문화체육시설 확보, 청소년과 노년층의 복지증진문제 등 사회복지 향상을 위한 시설확충으로 그 욕구가 충족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2천년대 투자방향을 토목 건설 분야로부터 시민정신, 생활복지 향상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므로 이 분야에 중점 투자방향을 설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2천년대의 시 재정구조는 일반회계는 연차적으로 증가되어 금년도 기준으로 약 3배가 증가한 2천억 내외가 될 것이며, 특별회계는 도시기반시설의 완료와 일부 사업의 공사화 전환 등으로 연차적으로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반회계 세입증가로 인하여 지방세 부과대상의 확대와 요율의 조정 및 재산의 재평가를 정기적으로 수정해 나가는 한편 세외수입 재원의 새로운 발굴로 세외수입 증대에 노력을 경주하고 경영수익사업의 발굴 시행 등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를 향상시켜 나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세부적인 숫자로 보고를 드려야 할 것으로 사료되나 수시 변동하는 여건에 따라 정확한 예산을 말씀 드리지 못함을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라며, 앞으로 중기지방재정계획에 의거 짜임새 있는 세입세출 예산을 운영할 것을 다짐을 드리면서 간단히 답변을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구인회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총무국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국장 윤명노 총무국장 윤명노입니다.
조흔구 의원님께서 의정부시 2천년대의 국가발전에 발맞추고 명실상부한 한수이북의 핵심도시로 남북교류의 관문적 역할을 수행하고 21세기에 대비한 과감한 행정개혁과 전문직의 배치가 필요한데 이에 대한 계획과 모든 여건이 성숙될 때 경기북도청을 의정부시에 유치할 방안을 무엇인가 하는 조의원님의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정부시는 1963년 경기도에서는 두 번째로 시로 승격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그 동안 안보적 상황과 수도권 보호기능 수행이라는 특수한 여건 속에 많은 제약을 받아온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88년 4월 군사시설 보호구역의 일부 해제 및 규제여건의 완화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조성과 택지개발 신시가지 조성 등으로 불과 4년 사이에 놀라운 발전과 시세가 확장하는 성장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특히 의정부시는 남북통일 시대에 대비하는 경기북부 지역의 중심관문 지역으로서 면모를 다하기 위해 국도3호선 우회도로 개설, 전철고가화 추진, 미군헬기장 이전 등 산적된 지역내 현안사항을 해결하기 위하여 1천여 공직자는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음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아울러 의정부시는 경기북부 지역의 경제, 사회, 문화적 입지를 다지기 위한 여건조성과 이를 뒷받침하는 공직자들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지난해 104개 과정에 438명의 위탁교육을 이수하였고, 금년에도 행정직 56명, 토목직 42명, 농업6명, 환경6명, 별정 15명, 기타 총 142명에 대하여 경기도 교육원등 타 교육기관에 위탁교육을 실시하여 업무와 관련한 전문성 확보에 주력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공무원들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일본국 신발전시와 직원 교환연수를 90년부터 3개월씩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연수를 마친 인원은 9명이며, 금년도에도 3명의 공무원을 연수시킬 계획으로 있습니다.
한편 전문성을 요구하는 행정인력 확보를 위해 현재 전산, 기계, 전기, 화공, 의무, 간호, 보건, 환경, 토목, 건축, 지적, 통신 등 전문인력에 대하여 증원하는 것을 관계부서와 중점 검토 중에 있습니다.
특히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감안 환경인력 충원에 최대한 역점을 둘 예정입니다.
아울러 사회복지 시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현재 1명 뿐이 없는 사회복지사 인력을 증원해 나가도록 노력하고 전문인력 증원과 자질향상을 꽤함과 동시에 올바른 공직자상을 정립하고 2천년대 경기북부의 중심도시로서의 의정부 건설에 일익을 담당할 공무원의 자세확립에 최대한 노력할 것을 말씀 드립니다.
경기도의 분리문제는 정부와 중앙차원에서 판단할 사안으로서 시 단위에서는 말씀드리기 어려운 사안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질의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개발제한구역을 활용해서 청소년을 위한 심신단련장, 놀이마당을 만들어 청소년 전용시설로 활용하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전용도서관 및 전인교육의 모체인 복합 전문연구시설을 건립하여 유능한 인재를 배출하므로서 의정부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대책은 무엇이며,
향후 계획에 대한 사항은 현행법상 개발제한구역 내에서 청소년을 위한 체육시설, 놀이마당 등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장이 설치할 경우에는 가능한 실정으로 본시에서는 원도봉산을 북한산 국립공원으로 지정할 당시 기존 다락원 부근에 존치하고 있던 YMCA캠프장 부근 일대를 2천년대를 향한 청소년 심신 수련장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한 바 있으며, 금년부터 착공 향후 3년간에 걸쳐 자연환경을 최대로 활용하는 청소년 체력단련시설 캠프시설 등 청소년을 위한 좋은 시설을 YMCA에서 확장 시설해 나가고 있는 중이며, 본시에서도 연차별 계획을 수립 시행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따라서 도서관 및 전문 연구시설은 그린벨트 내에 설치할 수 없으나 2011년 장기 도시기본계획에 연구단지 업무 단지 등을 설치할 계획을 구상 추진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본 기본계획이 반영될 수 있도록 건설부에 적극 건의 추진토록 노력할 것을 말씀드리면서 이만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구인회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사회산업국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산업국장 김면익 사회산업국장 김면익입니다.
조흔구 의원께서 시발전과 시민복지향상을 위한 생산업체 유치와 육성으로 2천년대의 자급자족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계획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제조업체의 신증설 이전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는 이전촉진지역으로서 부대시설의 증설과 도시형 업종의 준공업지역으로 이전만이 허용되고 있으므로 도시계획법 17조 규정에 의거 지정된 용현동 353번지 일대 준공업지역 103,677평이 되겠습니다.
이전촉진 지역 안에 도시형 첨단업종 공장을 이전시켜 신규유치를 할 수 있으나 동 공업지역은 도시계획법에 의한 개발 타당성 여부를 용역조사 중에 있으므로 용역결과에 따라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확정지을 예정입니다.
또한 공장건축면적이 200㎡ 미만이고 종업원수가 16인 미만인 소규모 공장은 환경보전법, 건축법 등의 저촉사항이 없을 경우 공장 등록 없이 자유롭게 제조업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업체에서 필요시 공장신규 등록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소규모 공장은 현재 3개 업체가 등록 처리되어 있으며, 대상업체를 적극 홍보하여 소규모 공장등록을 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제조업체의 육성방안으로는 종업원의 후생복지시설, 사무실 창고 등 부대시설의 증설을 통하여 종업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근로의욕을 북돋는 한편 일하는 풍토조성에 따른 산업체 5대 더하기 운동을 전 사업체에 확산 전파하도록 하여 제조업의 해외경쟁력을 강화하도록 적극 지원하는 등 제조업의 육성시책을 적극적으로 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관계법령 허용 범위 내에서의 제조산업 신규유치와 육성할 수 있는 대처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며, 향후 준공업지역 개발시에는 서울을 비롯한 이전촉진 지역에 공해 없는 첨단 제조사업을 이전 유치하도록 하고, 수도권 정비계획법, 공업배치 및 공장설립에관한법률등 관계법령 규제사항의 완화 또는 개정을 상부기관에 계속 건의해서 우리 시에도 무공해 업체 신규 및 증설이 가능하도록 노력하여 2천년대 자급자족의 역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법령 규제사항의 완화, 개정이 이루어지기까지는 중앙 및 자치단체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한 바 의원님께서도 배전의 노력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정부시는 한수이북의 교통 중심지로서 뿐만 아니라 인근 동두천, 양주, 포천 방면의 차량에 의한 교통체증은 물론 2천년대의 차량증가를 예상하면 현재 교통망으로 해소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이에 따른 주차장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하는데 2천년대를 대비한 장기적인 교통대책과 주차난 해소에 대해서 질문하신데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장기적인 교통대책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조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우리 시는 한수이북 11개 시군의 교통, 경제, 사회, 교육의 중심도시로서 정부의 방북정책 결실과 때를 맞추어 그 중요성과 책임이 날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 시는 교통체계상 경기북부의 교통 중심지로서 문산, 금촌, 동두천, 연천, 포천 등과 연결되며, 경원선과 교외선의 교차지점이자 국도3호선, 39호선, 43호선의 교차지역으로 군사상 요충지이며, 수도서울의 북부지역 관문역할을 하고 있어 교통수단의 연계 수송체계 확립과 개발공급 및 운영계획은 다른 어느 분야보다도 중차대한 과제이며, 한수이북 수부도시로서 인접 시군을 포함하여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주민의 관심사항이라 아니 할 수 없습니다.
장기적인 교통대책은 인구 및 주택 증가추세는 물론 대규모 개발사업 등에 따른 도시계획변경 주민문화 수준 향상에 따른 차량증가, 도로증가, 대중교통수단의 분담율, 전철 지하철망 확충 계획 등 복합적인 제반요소를 고려하여 연계 추진토록 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러한 장기교통대책은 도시교통촉진법에 의해 도시교통 정비 장기기본계획을 추진토록 되어 있으나 도시교통정비촉진법 개정에 의한 교통부고시(90.9.3) 관련 도내 17개 시군이 도시교통 정비지역상 중심도시인 서울특별시의 교통권역 외곽지역으로 지정되므로서 독자적이고 적극적인 대책수립이 지난한 실정이므로 그 동안 동두천시, 구리시, 미금시, 포천군을 교통권역으로 하여 의정부시를 도시교통 정비지역 중심도시로 지정토록 하는 방안에 대해 경기도를 거쳐 교통부에 건의한 바 있으나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이 기초하고 있는 광역 교통개념을 무시한 행정단위별 지정은 곤란함을 이유로 현재까지 미지정된 상태입니다.
또한 관련 기본계획인 서울시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과 경기도 지역 도로전철 교통망 장기개발계획에 대한 용역이 추진단계에 있어 상위 기본계획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독자적 자체추진은 효율성 감소, 계획변경, 예산낭비 등 무리가 있으므로 93년 2월 서울시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완료를 본 후에 이와 연계해서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본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은 도시교통현황, 통행실태현황, 교통수요전망을 내용으로 하는 도시현황 및 전망 다음은 광역교통체계 구성, 도로망 정비 및 개선방안, 대량 수송체계 구성, 대중교통체계 개선방안, 주차정비 방향, 교통시설물 개선, 교통소통 및 운영체계 개선, 교통체계 종합진단을 포함한 부문별 개선방안 수립.
다음 교통행정체계 개편으로서는 장단기 연차별, 부문별 투자 사업계획을 수립하게 될 행정 및 재정투자계획 등입니다.
본 계획은 교통개발연구원 등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하여 수립할 것이며 수립후 20일 이상 공고를 해서 의견청취후 교통부장관에게 보고를 해서 확정을 하게 됩니다.
이 장기계획에 대하여 5년단위로 그 타당성을 검토하여 중기계획을 수립하고 매년 계획을 수립 추진하겠습니다. 용역기간은 착수보고, 중간보고 및 최종보고까지 약 12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사업비는 인건비 8천만원, 조사비 등 1억8백, 기타 천2백만원으로 약 2억원이 소요될 것이며, 93년도에 예산을 확보 추진하고 이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이를 근거로 하여 우리시 교통관련 기본계획을 정립하겠습니다.
특히 일정규모 이상의 사업 또는 시설은 반드시 교통영향평가를 받도록 되어 있어 현재도 의정부역 지하차도 및 상가 시설 직동근린공원 조성계획 등은 교통영향평가 심의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도 대단위 택지개발 사업, 아파트 지구 개발사업, 재개발사업 등의 시행 전에는 관계규정에 의거 반드시 교통영향평가를 받도록 관계부서와 협조 추진하겠고, 우리 시가 서울시의 교통권역이 아닌 중심도시로 지정이 되도록 상급기관에 재차 건의를 하고 교통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교통전담 공무원의 육성과 직제 확대 등을 아울러 건의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차난 해소 대책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92년 5월말 현재 저희시 관내 차량보유 대수는 총 23,563대로서 그 중 자가용이 전체의 88.7%인 20,906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 증가율을 보면 90년도 15,623대에서 91년도 20,952대로 34.1%의 폭발적인 증가추세에 있으며, 이와 같이 날로 증가하는 차량 수에 대비한 주차공간의 확보는 시급한 당면과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현재 관내 주차장의 유형별 보유현황을 보면 노외주차장이 54개소에 3,573면, 노상주차장 147개소에 3,455면, 부설주차장 472개소에 4,829면 등 총 11,857면으로 주차공간 확보율은 50.3%에 이르고 있으나 아직도 절대 면수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상대적으로 부족한 주차공간의 확보를 위하여 의정부시 가능1동 1,225평의 철도부지를 임차하여 약 5,000만원 예산으로 300대를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코자 설계의뢰 중에 있으며, 백석천 복개공사로 기존 285대에서 600대로 주차면적이 확정되었습니다.
또한 관내 이면도로의 주차공간 실태를 조사하여 주차면적을 점차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부족한 주차난 해소를 위해서는 단계적으로 주차난 우심지역 공공용지 공공시설물의 공간활용 및 도심 재개발 사업시 또는 부심 부적물 시설 이전시 주차공간 확보에 주력을 하겠으며, 민영주차장의 설치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서 민영주차장 요금의 자율화와 금융세제 지원의 검토 및 민영주차장과 자동차 관련 서비스업에 겸업 허용 등을 관계부서와 협의 장기적인 안목에서 적극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증가일로에 있는 차량수에 대비한 주차공간의 확보는 필연적인 사안이나 가용부지의 절대 부족과 지가상승에 따른 사유지 확보 등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주차공간 확보를 위한 대책위를 구성을 하여 입체적인 검토와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아울러 교통관계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해서 장기적인 주차난 해소대책을 수립하고 기술 전문인력을 확보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구인회 수고하셨습니다.
실내가 무더운 관계로 의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약 5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시 5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4분 정회)
(10시51분 속개)
○의장 구인회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설국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국장 이정원 건설국장 이정원입니다.
조흔구 의원님께서 2천년대 의정부시 장래 도시문제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질문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를 드리며,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토록 하겠습니다.
우리 의정부시는 1963년 10월 1일 시 승격이후 주민들의 적극적인 시 행정 협조 하에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룩하여 현재 경기북부 지역의 행정 중심도시로서 수도권 북부의 행정, 교통 및 유통중심 기능을 갖추고 2011년대 인구 50만을 수용하기 위한 사회기반 시설 확충 및 남북통일을 대비한 도시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의정부시 도시기본계획 변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 인접도시와 연계를 통한 광역 도시계획 수립과 계획변경으로 인한 예산낭비가 없도록 금번 수립한 의정부 도시기본계획 수립은 2011년을 목표로 하여 서울특별시를 비롯 양주군, 포천군, 남양주군과 도시기본계획안에 대하여 협의하고 우리 시 주민 공청회 시 도시계획위원회 시의회 자문 및 의견청취 후 경기도에 승인 신청하여 92년 7월3일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에 원안가결 되었습니다.
92년 7월 중순경 건설부에 승인신청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와같이 앞으로도 의정부시 도시계획은 계획변경으로 인한 예산낭비가 없고 광역 도시계획수립 차원에서 꾸준히 추진할 것이며, 2011년도를 향한 도시기본계획을 보고하겠습니다.
의정부시 행정구역면적은 81.81㎢중 개발제한구역 면적은 63.89㎢로 시전체 면적의 78%에 해당되어 국가 전체적으로 생활환경과 녹지조성 측면에 많은 기여를 해 오고 있으나 현행 도시계획법 제20조에 의한 개발제한구역 관리규정에 의거 많은 규제를 받아 도심지의 개발 측면에서는 장애요소가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노년층 대상만이 아닌 전 주민의 체력증진과 의정부시 자족도시의 기능을 갖추는 방안으로 의정부시청 인접에 직동근린공원을 개발코자 조성계획 승인신청 하였을 뿐만 아니라 금번 의정부 도시기본계획수립시 개발제한구역 내에 공업단지, 연구단지, 대학수용, 전철, 공원, 골프장 등을 설치하는 안으로 승인신청 하였으나 동 계획은 수도권정비계획법 및 개발제한구역 관리규정에 저촉되는 사항으로서 건설부의 승인 여부에 따라 추진코자 합니다.
하위계획 및 현행법상 규제되나 지방도시계획위원회에 보완 제출된 사항으로는 첫 번째 공업단지 개발계획입니다.
개발개요로서는 의정부시 민락동이 되겠으며, 면적은 2백만㎡가 되겠습니다. 개발방향은 남북통일에 대비한 무공해성 첨단산업 업종인 도시형으로 공업 유치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연구단지 개발계획입니다. 위치는 의정부시 고산동 일원에 면적은 4십만 ㎡가 되겠습니다. 개발방향으로는 공업단지내 첨단 기술 산업업종을 지원할 연구시설과 수도서울의 이전 희망 연구소 남북통일을 대비한 각종 연구소를 유치토록 구상하였습니다.
세 번째는 대학 수용계획입니다.
유치방안으로는 2011년의 인구성장 규모에 적절한 고등교육기관 유치와 서울시의 대학기능 분산 담당과 남북통일 및 산업의 고도화, 정보화에 따른 전문교육기관의 필요성이 있어 송산동에 대학교를 설치할 계획으로 수립하였습니다.
네 번째로 공원계획입니다. 북서울 대공원 계획으로서 천보산 도시 자연공원의 위치는 의정부시 천보산 일원이 되겠습니다. 면적은 3.4㎢가 되고 개발방향은 주변경관 및 기념탑, 사찰 등을 이용한 관광단지를 개발하고 공원조성 계획시 집단 놀이시설 계획을 하였습니다.
다섯 번째는 체육 휴식시설 계획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는 승마장 계획입니다. 위치로는 의정부시 자금동 국도43호선 남측 개발제한구역 내에 면적은 110만㎡가 되겠습니다.
의정부시는 개발 가용토지가 부족하여 자력 도시로서의 기능이 미약하므로 자력도시로서의 기능을 부여함과 동시에 주민의 휴식 여가활동을 위해 개발제한구역 내에 과천 경마장 부지 36만평 규모의 승마장 계획을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는 운동장 계획입니다. 레저스포츠 시설 유치입니다. 위치는 의정부시 산곡동 일원에 18만 5천평(60만㎡) 개발방향은 장차 도시발전의 추세에 맞추어 광역적 이용에 따른 다양한 시설유치를 고려한 계획을 구상하였습니다.
시설입지가 긴요한 레포츠를 중심으로 조성계획을 수립하고 유치시설은 체력단련장 레크레이션 오락, 어린이놀이터, 농구장, 배구장, 잔디광장, 산책로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업무단지 계획입니다. 광역행정시설 집단 유치입니다. 위치는 의정부시 용현동 만가대 일원입니다. 면적은 32만㎡가 되겠습니다. 개발방향은 경기북부지역의 행정교통 유통의 중심지인 의정부시의 남북통일을 대비한 광역 행정시설 부지로 선정하였습니다.
이상 의정부시 2천년대 건설계획을 말씀 드렸습니다.
○의장 구인회 보충질문 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김경준 의원 김경준 의원입니다.
교통난 해결책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을 듣고자 합니다.
우선은 작년 한해 동안도 누누히 건설국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어 왔던 중랑천변 동쪽 뚝방 도로화에 대한 얘기가 계속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아무런 구체적인 계획이 진행되거나 이러한 사항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설명을 듣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가능동 15번지에 주택가로 들어가는 8m도로가 개설이 됐습니다. 가능동 15번지로 진입해서 금오동으로 넘어갈 수 있는 교량설치나 도로화 계획을 듣고자 합니다.
또 한 가지는 현재 중랑천변 고수부지에 계속해서 주차시설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그 주차대수가 미세하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더욱더 확대되기를 바라는 마음인데 그것이 현재 의정부3동 지역에서부터 출발을 해서 의정부4동 지역을 통과하는 고수부지 주차시설이 확대가 된다면 주차시설 지역내에서도 시내 일원이 소통될 수 있는 도로 역할도 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것은 주차시설이 확대 될 뿐만이 아니라 도로 소통에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다고 보는데 주차장 확대 계획을 듣고자 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구인회 우선 김경준 의원 발언하시는 것은 2천년대 의정부시 발전방향에 대한 질문에 대한 보충질문과는 다른 어느 한 지역에 대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러나 보충질문으로 받아 주시고 김경준 의원께서 양해가 되신다면 건설국장께서는 서면으로서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조흔구 의원 의장
○의장 구인회 조흔구 의원 보충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흔구 의원 지금 실국장님들 굉장히 수고들 많으셨습니다.
본 의원이 조금 광범위한 질문을 드리다보니까 제가 듣기에는 조금 미흡한 부분이 있어서 우리 실국장님께 몇 말씀 보충으로 질문해 올리겠습니다.
답변은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실장께서 앞으로 2천년대에 대비한 재원확보 문제에 대해서 제가 질의를 드렸는데 답변이 이해가 가지 않았고, 앞으로 2천년대에 대비한 비전제시가 전혀 되어있지 않은 것 같아서 서면으로 답변을 구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건설국장님께서 광역차원에서 여러 가지 면에서 말씀이 계셨습니다마는 제가 구하고자 하는 포괄적인 면에서는 미흡했던 것 같습니다. 또 광역차원에서 우리 시권 형성문제도 전혀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 포괄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답변을 받고자 합니다.
그리고 사회산업국장님께서 산업 경제에 대한 답변이 미흡한 부분이 굉장히 많았던 것 같고, 주차장 문제는 지금 김경준 의원님께서도 말씀이 계셨습니다마는 향후 대처방안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제시가 되어 주어야 하는데 현재 기존 대안에 국한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도 포괄적으로 자료로 받고자 합니다.
총무국장님께서는 처음에 모시지 못할 입장인데 이렇게 수고를 많이 해 주셨는데 우리의 확고한 전문성 문제라든가 우리 시 행정당국에서 모든 면에서 2천년대를 대비한 의식적인 면도 고려를 했었습니다마는 그런 면에서 언급이 없으셨기 때문에 그 문제도 서면으로 받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몇 가지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거기에 부연해서 제가 듣고자 하는 부분은 서면으로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국장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장 구인회 질문이 광범위하다 보니까 답변을 하시는 실국장께서도 100% 만족스럽지 못해서 보충질문을 하셨습니다.
성실한 답변은 서면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보충질문을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7월8일부터 7월9일까지 2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7월8일부터 7월9일까지 2일간 휴회할 것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각 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7월1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4분 산회)
(출석의원 15인)
| ○출석의원명단 |
| 구인회한광희박창규황선덕이만수김경준임광서조무환조한영조흔구신광식이직래이제율주영진이창희 |
| ○출석공무원 | |
| 기획실장 | 장효순 |
| 총무국장 | 윤명노 |
| 사회산업국장 | 김면익 |
| 건설국장 | 이정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