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의정부시의회

제10회 개회식 본회의(1992.02.11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의정부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맨위로 이동


본문

제10회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의정부시의회사무과


1992년2월11일(화)오후2시 개식


제10회의정부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의원윤리강령낭독

1. 개회사

1. 폐 식

(사회:의사계장 문한기)


(14시00분 개식)

○의사계장 문한기 지금부터 제10회의정부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정면 국기를 향하여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묵념은 묵념곡에 맞추어 시작해 주시고 묵념곡이 끝날 때 마치시면 되겠습니다.

(일동묵념)

정 위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한광희 부의장님께서 의원윤리강령 낭독이 있겠습니다.

(의원윤리강령낭독)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구인회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구인회 개회사 말씀을 드리기 전에 의원 여러분께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는 시장님이 직접 나와서 시정보고를 하게 되어 있었습니다만 대통령 각하와 영부인께서 도청 초도순시 관계로 이 자리에 불참했습니다. 이 점 양해를 해주시기를 부탁의 말씀 드립니다.

임신년 새해를 맞아 처음 맞이하는 제10회 임시회의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이 자리에 참석하여 주신 부시장님 이하 시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지난해에 이어 계속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의원여러분께 새해 첫 등원을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의회는 지방자치시대 원년을 맞이하여 주민의 여망에 부응하고 의욕적인 의정활동을 전개하며 지방자치시대의 기틀을 확실히 다졌으며, 회기 59일 동안에 조례 32건을 비롯하여 60건의 안건을 처리함으로써 지방자치 원년의 열악한 여건에서도 명실상부한 주민의 대변자로서 지방자치 기틀을 마련했다고 사료되는 바입니다.

또한 끊임없는 시민과의 대화, 수차에 걸친 세미나와 간담회를 통하여 시민의 여론을 수렴하여 의원으로서의 양심을 배양함으로서 의회의 기능을 다하려고 하는 의원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에 힘입어 91년의회 운영계획을 완벽하게 처리하게 되었음을 의원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는 이제 지방자치 원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임신년 새해에 풀뿌리 민주주의 기틀을 더욱 튼튼히 키우고 지방자치의 참모습을 찾아 점진적으로 전 시민 앞에 한치의 부끄러움 없이 의회상을 정립하는 한해가 되기를 의원여러분과 함께 기대하는 바입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지방의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주민과의 대화를 확대하기 위한 주민간담회를 활성화 시켜 나가겠으며, 주민여론에 따르는 집행부의 견제기능을 강화하여 나가겠습니다.

둘째. 지역사회 안정을 위한 새질서 새생활 실천 운동이 정착되도록 촉구하여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현장활동을 강화하고 실적위주에서 탈피하여 현장위주의 생동감 넘치는 의정활동을 펴 나가도록 하겠으며

셋째. 앞으로 조직될 상임위원회를 중심으로 분과위원회 활동을 활성화 시켜나가겠습니다. 의회운영과 의정활동을 전문화하여 분야별로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하여 능률적이고 성실하게 주민의 참뜻을 시정에 반영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전 시민이 편안하고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전원도시를 개발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민주평화 통일의 시대를 대비하여 전진적 거점도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하여 도로망 정비등 산업기반시설을 확충하고 근교의 유원지 개발 및 공원유치 등 유식공간을 확보함으로서 전 시민이 애착을 갖는 살기 좋은 의정부시를 건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지역사회의 경제안정과 나아가 국가경제의 안정을 위하여 돈 안 쓰고 깨끗한 공명선거 풍토조성에 총력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의원 모두가 이에 동참하여 솔선수범하고 시민을 계도하며 감시자가 되어 공명선거 풍토가 정착되어 차원 높은 시민상 정립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지난해에 지방자치 원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임신년 새해에는 보다 수준 높고 알찬 의정활동에 심혈을 기울여 명실상부한 주민의 대변자로서 지역사회 발전에 선도자로서의 긍지를 갖고 권리와 의무를 다하여 지방자치 2차 연도를 지방의회 정착의 해가 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능력과 성실한 봉사정신을 기대하면서 개회사에 가름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문한기 이상으로 제10회 의정부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4시09분 폐식)

(출석의원 15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